상식/금융, 경제 관련상식

[하나은행 퇴직금 지급받기] 하나은행 개인형 IRP 퇴직연금 해지 후기

[로일남] 2024. 2. 2. 04:49
반응형

하나은행 개인형 IRP 해지결과 안내 메일

 재작년 연말 즈음 카페 브랜드 본사에 취업하여, 작년 한해 동안 정말 열심히 일을 했고, 나 스스로 많은 변화를 겪은 한해였다. 몰랐던 분야에 눈을 뜨고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케이터링 팀으로 일을 하며, 회사의 이익을 위해 일한다는 기분이 어떤 건지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그런 회사에서 퇴직을 했다. 일이 힘들다거나 회사의 대우가 섭섭했던 건 아니다. 너무 늦지 않을 때 도전을 해보고 싶어서였다. 다행히 격려를 받고 회사를 나올 수 있었고, 추가 근무 수당, 1년 이상 근무하여 발생한 미사용 연차 수당까지 다 빠짐없이 지급을 받았다. 

 

 이제 그동안 불입한 퇴직연금을 수령받는 일만 남았다. 퇴직연금을 평생 계속 적립하여 추후에 연금으로 수령을 해도 되겠지만, 나는 굳이 그렇게 하고 싶지 않았고, 현금으로 수령하여 부족한 내 생활비에 충당을 해야 했다. 그래서 회사에서 가입한 하나은행 IRP 퇴직연금을 해지하고, 내 보통예금 통장으로 수령한 후기를 써보려 한다.

 

 나는 사용하고 있는 하나은행 하나원큐 모바일 앱을 통하여 IRP 퇴직연금 계좌를 해지하였다.

하나원큐 앱

  

하나원큐 앱

 하나원큐 앱에 로그인을 한 뒤, 전체메뉴에 들어가 '퇴직연금' - '퇴직연금 전체메뉴' 메뉴로 들어간다.

퇴직연금 전체메뉴

 퇴직연금 전체메뉴에서 '기타' - 'IRP계좌해지'를 선택한다.

IRP계좌해지

 해지 신청 전 유의사항 확인 앞에 체크를 한 후, 하단의 '예상금액 조회'를 탭한다.

해지 하지말고 연금으로 수령해!

 해지하지 않고, 연금으로 받는다면 지금 해지한 금액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연금수령시 세금감면 혜택이 있으니 해지를 하지말라고 하나, 나는 지금 당장 저 돈이 필요한 상황이라, 해지신청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해지신청'을 탭하였다.

 하단에는 퇴직금 입금 경과일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안내하고 있었다. 넘어간다.

입금계좌 선택하기

 해지한 개인형 IRP 퇴직연금을 수령할 입금계좌를 선택한 후 '다음'을 눌렀다.

정보 확인

  내가 신청한 해지정보를 확인하고 하단의 '해지' 버튼을 눌렀다.

 

본인인증

 본인인증을 하라고 해서 그냥 익숙하게 ARS 인증을 선택했다.

인증

 '인증요청'을 누른 후 화면에서 시키는대로, 전화가 오면 ARS 번호를 눌러 인증을 하면 된다. 

간편 비밀번호 입력

 마지막으로 하나은행 앱에서 설정한 간편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해지신청이 끝난다.

해지신청 완료

 해지신청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지중

 이후 하나은행 원큐 앱의 퇴직연금 전체메뉴에 접속하니 저렇게 개인형IRP계좌가 해지중임을 알렸다.

 

 IRP계좌 해지를 앱으로 신청한지 바로 다음날, 이메일이 하나 왔다.

 

해지 결과 안내 메일

 보안메일을 다운로드 하여 비밀번호를 입력 후 해지 결과를 확인해본다. 보안메일의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 숫자다.

해지 결과

 신청일자 익일에 퇴직연금 계좌가 해지되어, 퇴직소득세 조금을 제한 금액이 내 보통예금 통장으로 입금이 되었다.

 


 이렇게 직전 회사와 정말 완전한 마무리가 되었다. 

 

 퇴직 후 퇴직연금을 통장으로 수령받고 싶어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 포스팅이길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