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창업의 꿈/카페 창업]이디야커피, 창업하려면 돈이 얼마나 들까?

[로일남] 2020. 3. 1. 03:13
반응형

 

 코로나 19사태로 오늘도 하루종일 집콕이었다. 집에 박혀있다고 마냥 쉴 수는 없으니, 오늘도 하루종일 어떤 일을 해야 돈이 될까를 쉼없이 고민하며, 이런저런 정보들을 찾아봤다. 내가 가진 자본이야 빤하고, 모든 걸 총력투자해서 사업이란 걸 해도 될지 아직 확신이 서지 않는 상황이다. 여러 업종을 살펴보고, 창업을 할 수 있는 부동산의 입지를 살펴보다가 결국은 돈이 문제란 게 계속 맴돌았다. 지금 당장 사업을 시작할 수는 없는 여건이다. 내 모든 걸 털어서 위험부담을 하며, 불확실한 영역으로 뛰어들기에는 아직 부담이 있다. 사업의 시작은 내 모든 걸 총력투자해도 생활이 유지될 정도의 수익구조를 마련한 이후로 생각하고, 이리저리 열심히 품을 팔기로 한다. 그러면서도 지금 당장 눈에 밟히는 창업 아이템은, 카페다. 

 

[창업의 꿈/카페 창업] CAFE 설렘(카페 설렘, 설렘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을 꿈꾸다.

금요일 밤의 즐거움,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를 봤다. 요식업계 대부인 대기업 회장과 겨루는 청년 창업가의 성공에 대한 서사. 웹툰인 원작을 워낙 감명깊게 읽어 독후감 까지 썼더랬다(관련포스팅 : https://lo1na..

lo1nam.tistory.com

 위 링크는 일전에 포스팅한 설렘 커피 창업에 대한 글이다. 일단 창업비용이 감당 가능한 수준에, 맨바닥에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프랜차이즈의 노하우를 살려 창업을 한다면 실패위험이 최소화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염두에 둔 것이다. 

 오늘은 이런저런 창업아이템을 검색해보다, 동네마다 보이는 친숙한 프랜차이즈 커피집, 이디야커피에 대해 말을 해볼까 한다. 

 각설하고, 이디야커피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대충 얼마 정도의 비용이 들까?

이디야 커피 창업비용

 114,000,000원 + 별도공사비용, 매장여건에 따라 변동이 가능함. 20평형 기준의 비용으로 매장이 넓을수록 인테리어 투자비용은 늘어난다. 본 공사에 한정이고, 별도공사에서 추가비용이 또 발생한다. 창업비용은 내게는 아직 감당하기 조금 힘든 수준이다.

 매달 로열티가 25만원인 건 설렘커피의 경우와 같다. 하지만 아마 로열티도 추가로 더 지불해야 될 경우가 있을 것 같다. 설렘커피도 조금 더 낸다는 이야길 들었었다. 

 이디야는 2018년까지 2,700호점을 냈고, 작년 2019년에 3,000호점을 돌파했다.

 스타벅스가 있는 곳 옆에는 항상 이디야가 따라간다는 마케팅으로, 고급화 전략보다는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전략으로 3천개의 지점을 냈다는 게 정말 엄청난 성공적인 이야기로 다가온다. 

 그렇다면 창업은 어떤 순서로 이뤄지나?

 개설과정(가맹계약 후 매장 오픈까지의 총 소요시간은 20~25일 정도)

1. 개설상담 : 사업목적과 방향을 설정하여 자금 규모와 매장 규모에 맞는 매장 물색

2. 창업컨설팅 : 매장 후보지의 입지 조건 분석, 경쟁 업체 조사 등의 자료를 토대로 예상 매출을 추정, 예상 손익 분석 관련 법규에 의거 매장 선정

3. 매장 및 가맹 계약 : 매장 계약과 가맹계약 체결, 인테리어 시설 집기 내용 협의

4. 계약 및 시공 : 인테리어와 시설 계약 후 20일 이내에 시공 완료, 점주의 인허가 관련 업무 완료

5. 가맹점주 본사 교육 : 가맹점주의 본사 실습 교육을 통해 제품운영 메뉴얼과 설비 기기 조작법 습득, 서비스 교육

6. 최종 점검 : 담당 슈퍼바이저 파견을 통한 기기 설비 설치 및 시운전, 원자재 입고, 점검, 판매 실습 진행, 최종 마무리 점검

7. 오픈 : 담당 슈퍼바이저를 파견, 3일간의 오프닝 행사 지원을 통한 효과적인 판촉 활동을 진행

8. 사후관리 및 운영지원 : 오픈 이후에는 슈퍼바이저 정기 방문을 통한 운영지원 및 매출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역시, 일사천리로 일이 진행된다. 

 이디야에서는 이렇게 창업을 꿈꾸는 예비 가맹점주들을 위해 매주 창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한다.

- 창업설명회 일정 : 매주 월~토 오전 10시(일요일, 공휴일 제외)

-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본사 방문하면 참석 가능

- 장소 : 이디야 빌당 3F / 상담실 1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636 이디야빌딩 3F)

- 건물내 주차 가능

 * 지방 창업 설명회 문의

- 호남지역 : 062-384-6467(호남사무소)

- 영남지역 : 051-927-2000(영남사무소)


더욱 상세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설에 관한 사항은 이디야 커피 홈페이지 기업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라.

https://ediya.com/C/

 

이디야커피

Always Beside you. 이디야커피 공식홈페이지입니다.

www.ediya.com


 요즘들어 창업이란 게, 굉장히 매력있게 다가온다. 근데 요즘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해 알아보다 보니 여러 업체들이 비슷한 대표 홈페이지를 갖고, 비슷한 툴의 가맹점 개설 안내 폼을 갖고 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지만, 가맹계약을 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의 항목도 어느정도 비슷하고, 그 절차도 어느 정도 비슷하다. 가맹계약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언젠간 내 브랜드를 런칭했을 때 활용을 해야하니 미리부터 천천히 알아가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