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IT관련꿀팁

PC에 저장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USB로 복사하기 (한국전자인증 사이트)

[로일남] 2021. 3. 9. 21:52
반응형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증명서 발급이나 지원금 신청 등 인터넷을 통해 개인정보가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나는 보통 주로 사용하는 PC 하드에 인증서를 저장하는 편인데, 종종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용하기 위해 USB에 인증서를 복사해두면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제일 처음 인증서를 발급받고 저장매체를 선택할 때,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하거나, 이동식디스크와 하드디스크 둘다에 저장하는 것으로 설정했다면 좋았겠지만, PC에만 인증서를 발급받았을 경우에는 공동인증서 복사가 가능한 홈페이지를 통해 복사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나는 한국 전자인증 홈페이지를 통해 공동인증서를 복사하였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간단 경로를 보자면 이렇다. 한국전자인증 - 전자인증 - 발급 및 관리 - 인증서 관리 메뉴로 들어가야 한다. 한국전자인증의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라.

 

한국전자인증 – 공동인증서발급, (구)공인인증서발급 생체인증 클라우드 전자서명 SSL인증서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구)공인인증서 나라장터입찰, FIDO, 클라우드사인, 기기인증, SSL 보안서버, 시만텍 디지서트 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PKI전자서명

www.crosscert.com

 그렇다면, 간단 경로를 들어가는 구체적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상단의 '전자인증' 탭을 클릭한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하위 메뉴인 '발급 및 관리'를 클릭한다. 상단 혹은 좌측 사이드바에 있는 메뉴를 클릭한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발급 및 관리 - 인증서 관리로 들어간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주요기능 중 '인증서 복사'의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이 경우 인증서 복사가 가능한 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진행할 수 있는데 UniSignCRSV3Setup.exe라는 파일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인증서를 복사할 수 있는 인증서 관리 창이 나온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USB로 복사하여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한 후 하단의 '인증서 복사' 버튼을 클릭한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인증서를 복사할 매체에서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저장을 할 USB매체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짠, 간단하게 USB에 공동인증서가 복사되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마무리한다.


 공동인증서 복사가 가능한 사이트에 접속해서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진행할 수 있다. 별도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공동인증서의 비번만으로 간단하게 옮길 수 있으면 편할 것 같다만, 그렇게 하면 보안에 취약해지려나? 여튼 한국전자인증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를 USB로 복사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으니 위의 방법을 보고 하나씩 따라하면 된다. 필요한 사람들에게 꼭 도움이 된 포스팅이었기를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