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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카는 보통 견인차 기사를 의미한다. 도로에서 고장차나 사고 차량을 견인하는 일을 하며, 긴급 출동 서비스도 포함이 된다.
렉카는 매우 중요한 직업이지만, 욕을 먹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렉카가 욕을 먹는 이유와 수입, 취업 및 창업 방법, 자격 요건 등 렉카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렉카가 욕을 먹는 이유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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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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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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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현장에 먼저 도착해 차량 확보하려고 난폭 운전이나 위험한 경쟁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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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견인 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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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기사들이 비정상적인 요금 요구 (불법 견인, 추가비 요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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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경찰 업무 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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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수습 전에 무단 진입, 정리 방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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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주 동의 없이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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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주가 동의하지 않았는데 일방적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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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떴다방식 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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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정비업체와 연계해 수수료 받고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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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문제들 때문에 렉카 기사는 자주 민원 대상이 되며, 도로교통공단, 국토교통부 지침 강화가 반복되고 있다.
그렇다면, 렉카의 수익구조 및 평균 수입 수준을 살펴보도록 하자.
2. 렉카 기사 평균 수입(2024년 기준)
- 수입 구조 :
- 기본 견인 요금 + 거리나 시간당 추가요금
- 자영업을 경우 수익의 편차가 매우 큼
- 수입 예시(경력, 지역별 차이 존재)
근무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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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평균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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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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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영업체 소속(월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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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만~35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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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4,2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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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렉카 운영(자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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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만~8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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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0~1억 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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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사고 위주 고수익 렉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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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만 원 이상 가능 (단, 매우 고위험·고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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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카는 고정급 + 실적 수당제가 많고, 자영업자는 사고 빈도 많은 지역, 고속도로 출동 계약 여부에 따라 고수익이 가능하다.
3. 취업 또는 창업 경로
- 렉카 취업
- 보험사 협력 견인 업체 지원
-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등과 계약된 렉카 회사
- 지역 정비소 협력 렉카 업체
- 로드서비스 전문업체 입사
- 손해사정 견인서비스 대행 업체
- 렌터카/정비소와 연계된 중소 렉카 회사
- 보험사 협력 견인 업체 지원
- 렉카 창업
- 중고 렉카차량 구매(2천만원 ~ 1억원)
- 관할 지자체에 사업 등록(자동차관리사업 등록)
- 도로교통공단·보험사 등과 제휴 시도
- 지입 방식(차량은 본인, 영업은 업체 연결)도 가능
4. 자격요건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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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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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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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 보통 이상, 대형 렉카는 1종 대형면허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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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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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차량 문제 진단·처리 능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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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인 자격증은 필수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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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견인차 운전 자격증 있으면 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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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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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운전 지속 능력 요구됨 (특히 야간, 장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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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렉카나 특수 차량 견인은 추가 자격증(특수면허, 지게차 등)이 필요할 수 있다.
5. 렉카 기사의 장단점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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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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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장벽 낮고 고수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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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 스트레스, 민원 위험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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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도 수요 꾸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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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현장 자주 경험, 위험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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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영업 진출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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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투자비(차량 구매) 큼, 정비소 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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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마무리 요약
- 렉카는 공공서비스성과 사업성이 공존하는 업종이다.
- 정직하고 안전하게 운영하면 충분한 수익이 가능하다.
- 하지만 일부 비윤리적 렉카업체 대문에 인식이 나쁜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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