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수익 관련/티스토리 애드센스

애드센스 승인 거절 메시지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 없음] 의 해결책은?

[로일남] 2019. 12. 29. 02:14
반응형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 없음.

 게시물을 스무개 넘게 작성하고 하루 방문자수가 300명을 웃도는 귀염둥이의 블로그를 갖고 애드센스 승인신청을 하였으나 위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수차례 거절을 당하고 있는 중이다. 아, 참고로 수익창출을 위한 구글 애드센스는 원칙적으로 일인당 한개의 계정만을 보유하도록 되어 있어, 이미 애드센스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내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아닌 이제 막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시작한 귀염둥이의 계정에서 보이는 화면임을 알린다. 

 내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때도 엄청나게 포스팅을 많이 하고, 수차례 거절을 거쳐 7전 8기로 승인을 받아 그야말로 애드고시라는 말이 적합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게 한참 전 일이고, 나와는 달리 워낙에 글을 매끄럽게 잘 쓰는 친구라 쉽게 승인을 받을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승인이 쉽게 되지 않는 걸 보니 여전히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의 관문이 쉽지는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읽기에 부담이 없고, 지나치게 많은 텍스트를 포함한 장황한 글이 아닌 사진과 텍스트가 적절히 배합된 읽기 좋은 글에, 검색결과 노출도 매우 잘 되고 있음에도, 국내 최고의 검색엔진 포털사이트가 판단한 기준과 직접 광고를 게재하는 미국의 구글 애드센스의 판단기준이 다른지, 포스팅을 보강해가며 수차례 신청을 넣었으나 여전히 승인을 해주지 않아, 이번엔 바로 재신청을 하지 않고 한참을 콘텐츠 보강을 한 후 재신청을 해볼 생각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콘텐츠 보강이 있어야 할지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할 수 있다. 구글의 공식 서포트 홈페이지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범 답안이니 참조하여 콘텐츠 보강을 하면 되겠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81904?hl=ko&ref_topic=1391540

 

애드센스에서 계정을 활성화할 수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dSens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위의 링크에서 상세내용을 이리저리 살펴볼 수 있는데 크게 6가지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1. 콘텐츠 불충분

2. 콘텐츠 품질문제

3. 콘텐츠 정책위반

4. 사이트 탐색문제

5. 트래픽 소스의 문제

6. 지원되지 않는 언어

 각 문제들에 대한 상세 내용은 추후 포스팅으로 보강하기로 하고, 현재 귀염둥이의 상태로 보자면 애드센스가 광고 게재 승인을 거절하면서 제시한 메시지인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 없음"라고 하는 걸로 보면, 블로그 포스팅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내가 보기엔 꽤나 내실있는 스무개 정도의 게시물이지만 절대적인 텍스트의 양이 구글이 기준으로 세워둔 텍스트의 수보다 적어 꾸준히 광고를 게재할 마케터로서 검증이 되지 않은 것일테다. 위의 사유 중에서는 1번 항목인 "콘텐츠 불충분"에 해당이 될 것인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콘텐츠 불충분

사이트에 텍스트가 너무 적거나 사이트가 '준비 중'인 상태입니다. 사이트는 유의미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고 Google에서 사용자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고품질 콘텐츠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페이지에 충분한 양의 텍스트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콘텐츠의 대부분이 이미지, 동영상 또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인 사이트는 승인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 콘텐츠에는 완전한 문장이나 구문이 있어야 하며, 제목만 나열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사이트가 완전히 구축되고 개설된 상태여야 합니다. 사이트가 '준비 중'인 상태이거나 사이트 템플릿만 있는 상태라면 애드센스를 신청하지 마세요.
  • 애드센스에 사이트를 연결할 때 사이트의 라이브 페이지에 광고 코드를 삽입하세요. 콘텐츠 없이 코드만 삽입된 테스트 페이지는 승인되지 않습니다.

● 위 기준에 따른 승인대상 블로그 품질의 자체 평가(별점 5/5)

1. "페이지에 충분한 양의 텍스트가 있는지 확인" → 맛집이나 후기를 주 콘텐츠로 다루고 있으면서 콘텐츠의 대부분이 이미지로 이뤄져있지 않으며, 필요한 부분에 대한 설명을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히 배치하고 있음.

2. "완전한 문장이나 구문 필요, 제목만 나열하는 것 불허" → 항상 종결어미를 사용하여 완전한 문장을 사용함. 제목만 나열하지 않고, 간결한 문장으로 뜻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전달함.

3. "사이트가 완전히 구축되고 개설된 상태" → 자체제작한 웹사이트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로서, 탬플릿 및 콘텐츠로 채워진 완전히 구축되고 개설된 상태임.

4. "콘텐츠 없이 코드만 삽입된 테스트 페이지 여부" → 콘텐츠가 충분하고, 코드가 삽입된 실제 사용되는 페이지임.

▶ 콘텐츠가 충분함. 승인 거절을 할 이유가 없어보임.

 

 내용의 충실성이나 포털의 반응상 광고 게재에 적합한 블로그가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승인처리를 해주지 않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 수는 없다. 피드백이 상당히 더디거나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질의를 해봤자 묵묵부답이거나 정해진 답변만 들을 수 있을 뿐이다. 다만 수년 전 내가 블로그 수익승인을 받을 당시 지속적으로 콘텐츠 보강을 해가며 7번의 도전을 실패하고, 결국 150개 이상의 글을 쓰고 신청한 8번째에서야 비로소 광고를 싣게 된 것을 생각해보면, 별 다른 이유 없이 주관적으로 '아직은 때가 아니다'라는 판단을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 결격사유가 계속 발견되지 않고, 파급력이 점점 좋아지는 채널로 성장하면 별 무리 없이 애드센스 광고가 실릴 것으로 기대해본다.

 이렇게 내용적인 측면, 형식적인 측면에서 모든 자격을 갖춘 블로그가 거듭 승인에서 고배를 마시는 것과 대비하여, 전혀 내용의 충실성이 없이 비문이나 동어반복의 문장들이 즐비한 그저 텍스트 수만 많은 블로그가 몇 개 쓰지도 않은 포스팅을 통해 수익승인을 받은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나, 그런 것들에 연연하지 않고 자기 자신만의 길을 묵묵히 걸으며 꾸준히 채널을 키워나가면 애드센스가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의 광고게재 적합 블로그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되니, 결국은 꾸준히 할 수밖에 없다.


● 결 론

  - 분명히 양질의 콘텐츠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콘텐츠 없음이라는 두루뭉술한 이유의 승인 거절의 반복에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경험상 지겹더라도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수밖에는 달리 방법이 없어 보인다.

 - 그 꾸준함이 언제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것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다. 나 같은 경우에는 많은 텍스트를 보유한 게시물 150개 작성했을 무렵 승인이 났다만, 친구의 경우 동어반복의 단순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이뤄진 20개가 되지 않은 게시물로도 충분히 승인이 났기 때문이다.

 - 경험상 엇나가지 않고, 꾸준하게 양질의 포스팅을 계속 하는 것만이 답이라 말씀드리고자 한다. 봇에 의한 승인인지, 사람들이 직접 판단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결국은 계속해서 새롭게 쓰고 반복해서 신청하다보면 어느새 블로그에 광고가 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왕도는 없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