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부/부동산학개론

부동산학의 연구분야

[로일남] 2020. 1. 3. 17:35
반응형

부동산학의 연구분야는 크게 부동산의 실무적 분야와 이론적 분야로 나뉘는데, 실무적 분야는 또한 부동산 결정분야와 그 결정을 지원해주는 부동산 결정 지원분야로 나뉜다.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실무적 분야 이론적 분야
부동산 결정분야 부동산결정 지원분야 부동산학의 기초분야

1. 부동산투자

2. 부동산금융

3. 부동산개발

4. 부동산정책 및 계획

1. 부동산마케팅

2. 부동산관리

3. 부동산평가

4. 부동산상담(컨설팅)

5. 부동산시장분석

1. 부동산의 특성

2. 부동산 관련법

3. 도시지역

4. 부동산시장

5. 부동산세금

6. 부동산수확

 이게 은근히 헷갈리는 편이다. 이론적 분야는 부동산학의 기초분야를 다룬다고 하면서 부동산의 특성, 관련법, 도시지역, 부동산시장, 부동산세금, 부동산수확이란 걸 다룬다고 하는데, 세금은 뭔가 실무적 분야가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 것이다. 잊지 않도록 외워둬야겠다. 두문자를 따서 외우는 게 나을까? 그것보다는 연상 암기로 외우는 게 좋을 것 같다. 

 실무적 분야 중 투자를 하고 금융을 하고, 개발을 하고, 정책을 과 계획을 세우고 집행하는 것에 대한 분야는 "부동산 결정분야"로 분류해 연구를 하고, 그 부동산 결정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마케팅을 한다거나 관리를 한다거나, 부동산의 가치에 대해 평가를 한다거나, 전문가가 컨설팅을 하고, 시장의 경향을 대략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대한 연구분야를 "부동산결정 지원분야"라고 나누는 것이란 말이다. 직관적으로는 헷갈리는 게 조금 있지만, 의미상 이해하도록 노력을 해야겠다. 

 주의해야할 점인 부동산 세금, 수확이 실무분야인 부동산 결정분야가 아닌 부동산학의 기초분야로 나뉜다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해야겠다.

 

PS. 교과서의 앞쪽의 주제에 대해서 다루려니 실무적이지 않은 관념적 내용이 좀 있는 것 같아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루기 위해서는 앞으로 진도와 관계없이 포스팅을 해야겠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