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저가커피 카페, 풀오토 운영이 가능할까?
자영업을 시작하며, 여러 분야로의 창업에 대해 꿈꿔왔는데,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에서 일을 하며, 커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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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에 관심을 갖고 있어 이런저런 창업 아이템을 찾고 있는 중에, 저가커피 브랜드의 가맹점을 창업하는 게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카페에서 일을 해보았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해야할지 알고 있으면서, 내가 직접 메뉴개발이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브랜드 파워를 등에 업고, 기본적으로 어느 상권에 자리잡더라도 어느 정도의 매출은 발생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렇지만, 어느 동네에 어떤 상권에서도 살아남는 저가 브랜드라 하더라도, 그저 살아남는 것 이상의 성과, 적어도 내가 목돈을 들여 창업을 했는데, 직장인보다는 조금 더 나은 수익을 가져가는 정도가 되려면 하루에 백만원 정도의 수익을 내야 한다.
하루에 100만원이라면 한달에 3천만원의 매출을 기록한다. 저가커피를 취급하는 카페의 평균 마진율이 보수적으로 15%라고 보면, 약 450만원의 순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을 하는 것 치고는 수익이 큰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내 가게를 차리고는 괜찮은 직장인 수준의 급여 수준이 되는 최저의 마지노선 수준이 아닐까 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하루 100만원 이상의 커피를 팔아본 적이 있다. 메뉴의 특성상 업무강도가 지독하리만큼 힘들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의 업무강도는 각오해야 한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장사를 좀 한다 싶은 매출액, 하루 100만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유입의 증대, 객단가 상승, 회전율 증가라는 핵심 전략이 필요하다. 목표매출 100만원을 위한 구체적인 실현 방법을 고민해보자.
1. 매출구조 분석
- 평균 커피 가격 : 3천원(저가커피 기준)
- 하루 100만원 매출 달성을 위한 커피 판매량 : 약 340잔
- 전략
- 판매량 증가 : 고객유입 확대 + 회전율 향상
- 객단가 상승 : 사이드 메뉴 판매 + 업셀링
2. 고객유입 전략(트래픽 증가)
- 로컬 마케팅 강화 : 인스타그램,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이벤트 등 SNS 이벤트 적극 권장, 지역 커뮤니티, 대학가, 오피스 상권을 타겟으로 한 지역 타겟 광고, 출근길/퇴근길 할인 이벤트를 통한 단골 확보
- 매장 외부 노출 강화 : 간판 및 A보드를 호라용하여 주요 메뉴 및 할인 정보 명시하고, 요기요, 배민, 쿠팡이츠 등의 배달 플랫폼을 통해 배달 서비스 도입, 오픈형 테라스 좌석 제공으로 인한 지나가는 고객의 자연스러운 유입
3. 객단가 상승 전략(Purchase 증가)
- 사이드 메뉴 확장 : 마카롱, 크로플, 샌드위치 등 5,000~8,000원대 디저트 도입 및 커피 + 디저트 할인세트를 구성하여 객단가 상승
- 업셀링 및 크로스셀링 : 500원 추가시 라지사이즈를 제공하는 사이즈 업그레이드 프로모션을 도입하고, 시즌 한정음료(겨울철 따뜻한 시즌 음료 도입 등), 휘핑크림, 샷추가 등의 유료 토핑 옵션제공
4. 회전율 증가 전략(Turnover 증가)
- 빠른 주문 및 픽업시스템 : 키오스크 + 앱을 통한 선주문 시스템으로 대기 시간 감소시키고, 할인 등을 통해 테이크아웃을 유도하여 회전율을 높임
- 매장 내 동선을 개선하여 고객 대기 시간을 단축 시키고, 배달 픽업 존을 별도로 설치하여 오프라인 고객과의 동선을 분리시킴
5. 피크타임 집중 전략
- 점심시간 런치 프로모션 : 11~2시 타임동안 음료와 간단한 샌드위치를 할인판매
- 퇴근길 할인 : 5~7시 아메리카노 1+1 행사
- 오후 커피 타임 타겟 : 2~4시 디저트 반값 행사 등
- 객단가가 낮아질 수 있겠지만, 많은 수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박리다매성 전략
6. 지역 맞춤형 전략
- 대구 지역 특성을 반영한 로컬 음료 출시
- 주변 직장인, 대학생 타겟 멤버십 프로그램 : 스탬프 적립 시 무료 음료 제공
7. 고객 경험 향상
- 고객 참여형 메뉴 개발 :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고객투표로 시즌 한정 메뉴 선정
- SNS 이벤트 : 해시태그 사용시 할인쿠폰 제공 등
8. KPI 측정 및 개선
- 시간대별 매출 분석 : 피크 시간대 집중 전략 조정
- 메뉴별 판매량 분석 : 효자 메뉴에 대한 마케팅 강화
- 고객 피드백 수집 : 고객 의견 반영하여 서비스 개선
9. 수익성 확보 전략
- 정기 구독 서비스 도입 : 월 정액제 구독시 할인 혜택 제공
- 로열티 프로그램 : 10잔 구매시 1잔 무료 제공
- 재고 관리 최적화 : 인기 없는 메뉴 단종 및 비용 절감
※ 요약 : 하루 100만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회전율 향상, 객단가 상승, 고객유입 증가, 피크타임 전략화..
등의 방법을 복합적으로,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사실 그 어떤 방법이 딱 이렇다할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다. 각각의 상권의 특성이 다르고, 고객층이 다르다. 커피와 음료의 퀄리티를 유지하는 상태에서 위의 모든 전략들을 구사해본다. 그리고는 올릴 수 있을 만큼의 객수를 모집한다. 정해진 상권에서의 저가커피 브랜드 매장 하나가 끌어올 수 있는 고객의 수와 매출의 규모는 얼추 정해져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한 가장 많은 수의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왜 손님이 오지 않을까?'라는 고민은, 가만히 서서 하는 게 아니라, 계속해서 상황을 개선해 나가면서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이다.
하루 100만원으로 예시를 들었지만, 상권에 따라서는 훨씬 더 높은 매출과 더 많은 마진을 남길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 ㅇ리단은 일 100만원의 벽은 넘어야 하는 것이다. 본인이 잘 생각해보고 위의 전략 중 구사하고 있지 않은 놓친 전략이 있지 않을까 고민을 해보시고, 일단 뭐든 다 시작해보도록 하자. 기왕 카페를 열었으니, 하루 100만원 이상의 매출을 꼭 낼 수 있는 가게로 만들어나가시기 바란다.
끝.
자영업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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