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사무업무관련팁

네이버 적금 이자 계산기 사용방법, 내 적금에 이자가 얼마나 붙을지 알아보자.

[로일남] 2019. 12. 12. 21:50
반응형

● 적금이란?

"금융기관에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넣은 다음에 찾는 저금"이라는 게 사전적 정의다. 은행에 일정기간동안 월 불입액을 입금하고, 이자와 합친 금액을 만기시에 돌려받는 방식의 예금상품이다. 주식투자나 기타 금융상품에 비해 이율이 그렇게 높지는 않지만, 보통은 기간내 출금이 불가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자금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율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금융상품을 잘 찾아보면 여러가지 우대금리 혜택을 받아 단기간이라도 3프로가 넘는 이율이 있는 금융상품도 존재하기 때문에 목돈을 모으기에는 적절한 금융상품이다.

● 적금 이자 계산 : 네이버 이자계산기 사용 

 목돈을 맡겨놓고, 일정 기간이 지나서 그 기간만큼의 이자율을 합산해 찾을 수 있어 이자계산이 용이한 예금상품과는 다르게, 적금은 보통 연 이율을 제시하고 월 불입을 하는 식으로 제시되므로 계산식이 복잡하다. 이자액을 구하기 위해서는 연이율/12를 한 값에 매월 불입하는 금액에 그 12로 나눠진 이자금액을 곱한 것을 각각 합쳐야 하는데, 계산식을 세워 세전 이자를 산출한 후 이자과세(15.4%)금액을 빼야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네이버 이자계산기를 사용하여 계산하도록 해보자.

 월 50만원씩 불입을 하고 연이자율이 3퍼센트인 금융상품이 있다고 했을 때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네이버 이자계산기

 이렇게 월 적립액란에 월 불입금액을 입력하고, 적금기간을 설정한 후 단리인지 복리인지를 체크해주고, 가입한 상품의 종류에 따라 이자과세가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체크를 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원금합계와 세전이자, 이자 과세 금액, 세후 실수령액을 차례로 알 수 있다.

● 네이버 이자계산기로 예금,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도 계산 가능

 1. 연 20억의 금액을 1년 단리로 연이율 3%짜리 금융상품에 가입을 해놨을 때의 이자액을 알아보자.

네이버 이자계산기

 세전 이자 6천만원 중 이자소득 과세 금액 924만원을 제한 5,760만원을 세후에 수령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온다. 로또 일등에 당첨된다면 예금이자만으로도 먹고 살 수 있겠구나 싶었다. 

2. 아파트를 구입하기 위해 중도금 대출을 연이율 3%, 30년 한도로 2억원 받았을 때(이런 상품이 있는지는 모름) 매달 상환해야할 금액을 확인해보자.

네이버 이자계산기

 대출원금 이억에 이자가 1억이 넘는다. 원리금 균등상환을 선택했을 시 원금에 이자금액을 합산한 총 상환금액을 30년 곱하기 12를 한 360회에 걸친 상환을 통해 납부해야할 금액을 제시해준다. 대충 해본 건데 비싸구나...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 싶었다.

3. 상환금액이 2억원이고, 30년 대출기간 중 2년이 지난 후 바로 전액을 상환한다고 했을 때 발생하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얼마인지 알아보자.

네이버 이자계산기

 정확한 수수료율과 면제기간은 대출 계약서를 확인해야겠다.


 

 뭐 이런 식으로 다양하게 이용을 해볼 수 있다. 월 단위로 계산된 이자라 일단위로 계산되는 금융기관과의 수수료와는 차이가 있으니 대충의 규모만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겠다. 적금, 예금,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등 본인의 금융자산의 규모와 향후 대략적인 계획을 세워 보기 위해서 가볍게 이용해 볼 수 있는 좋은 서비스인 것 같다. 사용 전에 경제나 금융 분야로 약간의 배경지식이 더해지면 더 이해도가 빠를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