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일반상식

[논리문제] 쉽게 풀리면 정말 쉽게 풀리고 한 번 꼬이면 멘붕인 문제

[로일남] 2020. 1. 2. 01:37
반응형

 현재 정답을 모르는 상태로 문제를 풀어가겠음. 아마 20초짜리 문제라고는 하나 시간내로 못 풀 가능성이 농후함. 이 글을 치는 도중에 20초가 이미 넘어갔음. 하나하나 짚어가며 답을 찾아보겠음. 일단 내 풀이 외에 정답을 확인한 후 정답의 풀이과정을 첨부하려 함

우선 내 스스로 푼 과정

어제가 내일이었으면 좋겠다. 그럼 오늘이 금요일일텐데...

Q. 그렇다면 오늘은 무슨 요일?

1. 오늘이 수요일이라면?

→ 어제(화요일)이 내일이었으면 오늘은 월요일이 되므로, 뒷문장인 '그럼 오늘이 금요일일텐데...'와 배치되니 오늘은 수요일이 아니다.

2. 오늘이 목요일이라면?

→ 어제(수요일)이 내일이었으면 오늘은 화요일이 되므로, 뒷문장인 '그럼 오늘이 금요일일텐데...'와 배치되니 오늘은 목요일이 아니다.

3. 오늘이 금요일이라면?

→ 어제(목요일)이 내일이었으면 오늘은 수요일이 되므로, 뒷문장인 '그럼 오늘이 금요일일텐데...'와 배치되니 오늘은 금요일이 아니다.

4. 오늘이 일요일이라면?

→ 어제(토요일)이 내일이었으면 오늘이 금요일이 되므로, 뒷문장인 '그럼 오늘이 금요일일텐데...'와 부합하므로 오늘은 일요일이다.

고로 내 풀이대로 푼 정답은 4번 일요일이다.

그렇다면 실제 문제의 정답은?

 맙소사, 놀랍다. 중의적인 표현이었다고 한다. 떠도는 이미지 하나를 보고 그냥 논리를 전개해본 건데, 수년 전 유행을 했던 문제구만. 그런데 위 문장을 읽고 중의적으로 해석이 될 여지에 대해서는 직관적으로 전혀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어제가 내일이었으면'의 의미를 '어제가 내일의 요일이었다면'으로 해석을 할 수도 있고, '어제가 내일이 된다면'으로 해석을 할 수도 있다고 한다는 게 신기하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란다. 나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정리를 해야겠다. 재밌네 이런 문제...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801&docId=215412937&qb=7Ja07KCc6rCAIOuCtOydvOydtOyXiOycvOuptCDsoovqsqDri6QuIOq3uOufvCDsmKTripjsnbQg6riI7JqU7J287J287YWQ642w&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1

 

어제가 내일이었으면 좋겠다. 그럼 오늘이 금요일일 텐데 질문

어제가 내일이었으면 좋겠다. 그럼 '오늘'이 금요일일 텐데. 1. 수요일2. 목요일3. 금요일4. 일요일답을 1번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1번이라고 하는 사람들의 설명이 이해가...

kin.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