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일반상식

주식 거래시간은 몇시부터 몇시까지? 한국증시거래시간에 대해 알아보자.

[로일남] 2020. 3. 28. 15:08
반응형

 얼마전부터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사실 증권계좌를 갖게된 지는 10년이 넘었지만, 깊게 공부를 하고 싶지 않은 게으름으로, 투자금을 거의 다 까먹고 주식은 정말 나와 맞지 않은 분야라고 느끼고, 남은 투자금을 다 까먹으면 훌훌 털고 나오려던 차였다. 그러다 최근 주식을 잘 하는 스승님을 알게 되어 운이 좋게 많은 지도를 받아 주식투자의 재미를 좀 알아가는 중이다. 사실 이론적인 부분은 거의 모르고, 스승님이 나가고자 하는 방향에 슬쩍 발만 같이 얹는 형식이긴 하지만, 뭐 이러다보면 눈에 들어오는 게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여튼, 수년간 진지하게 주식투자를 한 적이 없어서 개장시간, 폐장시간도 제대로 모르고, 어떻게 거래되는지도 제대로 몰랐는데 차차 알아가보는 걸로 하고 오늘은 한국증시거래시간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자 한다. 주식거래는 언제 이뤄지느냐? 아래 표를 참조해보자.

한국증시거래시간

 오전 9시에 개장을 해서 오후 3시30분에 정규시간이 끝난다. 치열하게 주고 받는 주식거래 정규시간은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고(1월 2일은 10시에 개장을 한다), 동시호가로 거래를 할 수 있는 시점은 장 시작 전 30분과, 장 마감을 앞둔 10분이다. 

동시호가란?

 장 시작 동시호가란 증권시장에서 유가증권 매매거래시 동시에 접수된 호가 또는 시간의 선후가 분명하지 않은 호가를 말한다. 장이 시작하기 전 30분동안 주문을 받고, 9시가 되면 주문을 일괄 처리하는 방식이다. 사람들이 걸어놓은 매수/매도 주문에 의해 가장 거래가 많이 일어나는 지점에서 시초가가 형성되게 된다.

 장 마감 동시호가란 장 마감 10분전부터 10분동안 받은 주문을 마감시간인 3시 30분에 일괄 처리하며, 이 때 거래된 가격을 종가로 결정하기 위한 거래다. 

시간외 종가란?

 시간외 종가란, 그날의 마지막에 체결된 가격으로 거래가 되는 것을 말하는데,  전일 종가로 거래하는 장전 시간외 종가와 당일 종가로 거래되는 장후 시간외 종가로 나뉜다.

시간외 단일가란?

 그 외 시간외 단일가가 있는데, 당일 종가대비 아래 위 10%의 가격으로 10분단위로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거래되도록 만들어둔 장이다.

- 이상 한국 증시거래시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렇게 9시부터 3시 30분까지의 정규 장에서 거래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거래방식을 둔 듯 하다. 내게 주식투자법을 전수한 스승님은 보통 오전 9시 장이 시작하고 1시간 내에 모든 거래를 끝내 수익을 실현하고 본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장이 마감되는 3시 넘어 한 번 다음날 괜찮을 만한 종목에 종가배팅을 하는 식으로 투자를 하고, 그 외 시간에는 주식창을 보지 말라 가르치신다. 자제력을 잃고, 장중에 거래를 시도해봤으나 크게 재미를 보지 못하고 손절을 한 후, 절제심을 갖고 하루 딱 한시간의 매매거래만을 해보기로 다짐했다. 주식투자, 또다른 캐시카우로 자리매김해주길 바란다. 

 


 번외로, 외국 증시 거래시간, 증시 휴장일, 증시 폐장일·개장일, 만기일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 바란다. 끝.

외국 증시일정 및 거래시간

 

옵션 만기일
선물 만기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