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수익 관련/페이스북페이지광고

페이스북 페이지에 유머 블로그 글 공유 못하게 됨 (feat. 이 URL이 스팸에 관한 페이스북 커뮤니티 규정을 위반합니다?)

[로일남] 2021. 5. 26. 00:22
반응형

따봉 받고 싶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카카오 애드핏 등의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내 포스팅을 읽어주는 방문자수가 굉장히 중요한데, 검색을 통한 유입만을 기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서 SNS를 통한 유입을 위해 페이스북을 활용했다. 페이지와 그룹을 통해 내 블로그 링크를 공유하면서 검색유입이 아닌 기타 유입을 늘려갔다. 아직까지는 페이스북 페이지나 그룹의 규모가 크지 않아 의미있는 수준의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웠지만, 어느 정도 팔로워를 늘려가는 노하우를 쌓아가면서 속도만 좀 더 붙으면 이거 기대해도 될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관련 포스팅 아래 링크참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시 페이스북 페이지,그룹을 같이 운영하면 좋은 점(기타유입의 중요성)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포스팅하는 콘텐츠에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등의 광고를 삽입하여 클릭이나 노출로 발생하는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콘텐츠를 작성하면서, 사람들

lo1nam.tistory.com

 그렇게 유머 블로그의 활성을 꿈꾸며, 오늘도 평소처럼 블로그 링크 게시물을 작성하다가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스...스팸이라니!!

 내 유머블로그가 스팸에 관한 페이스북 커뮤니티 규정을 위반한다고 게시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떴다. 순간 힘이 쫙 빠졌지만, 십분 이해가 되었다. 내 고유의 정성이 들어간 포스팅이 아니었고, 흔히 커뮤니티에서 돌고 도는 짤들을 얼기설기 재구성한 포스팅을 여러 유머 그룹들에 공유를 하다보니 같은 내용의 게시물을 계속해서 복붙하는 동작이 수상쩍게 느껴졌다고 해도 이해한다. 다만, 누군가를 기망하며 사행성을 조장하거나 특정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흔히 떠도는 유머짤들을 이리저리 퍼나르며 팔로워를 늘려서 내 페이지나 그룹을 성장시키려고 한 것 뿐인데, 그것도 용인되는 방법이 아니었다니 조금 아쉽다. 그저 이렇게 쉬운 방법이 통할줄 알고 계속해서 안심하고 했었던 게 아쉬울 뿐이다. 그렇지만, 이대로 포기할 수는 없으니 '계속' 버튼을 클릭해본다.

페이스북 - 콘텐츠 삭제 결정 방법

 페이스북은 전 세계의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커뮤니티 규정을 적용한다고 한다. 뭐, 어떤 개인적인 사정이라도 얄짤없이 봐주지 않을거라는 엄포 같다. 늦었지만, 잘못했습니다..

 기술적인 방법을 사용하거나 검토팀의 수동검토를 거쳐 페북 규정을 위반한 콘텐츠가 게시되지 않도록 한다니, 공유수가 너무 많은 것이 기술적인 레이더망에 걸리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도박이나 코인, 주식 대화방 같은 콘텐츠도 아니고, 불법적으로 대출을 알선하느니 불법적인 구인구직을 한다느니 하는 공서양속을 해치는 게시물도 아니었고, 고작 떠도는 밈이나 유행하는 짤들이나 게시하면서 팔로워나 늘리고 싶었던 것이니 말이다.. 설마 사람이 검토해서 짤랐으려나..?

 세계 각지의 자체 검토팀이 규정 숙지 교육을 받는다니.. 정말 그렇게나 철저할까?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보고 기계적으로 처리하다 보면 사정을 봐주게 되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어떻게 이의제기를 가능케 할 수는 없을까.. 생각했다.

* 거짓이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URL?
- 스팸 성격의 팝업창
- 잘 알려진 브랜드 사칭
- 오해의 소지?
- 의심스러운 계정이 이전에 게시한 URL?

 위의 커뮤니티 규정에 해당이 되어 내 콘텐츠를 삭제하기로 결정을 했다고 한다. '스팸 성격'이란 걸 아니라고 주장해볼 수 있지 않을까? 나는 내 제품을 팔거나 속인 적이 없다구. 브랜드를 사칭하지도 않았고, 어떠한 오해도 할 구실을 주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의심스러우면 뭐든 물어보면 사실대로 이야기해줄텐데, 위의 경우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다. 그럼 계속 진행해봐야지. "계속"버튼을 또 클릭해본다.

 

동의하나? 동의 안하나??

 그렇지! 페이스북에서 내 의견을 물어보는구나. 역시 글로벌 기업. 당연히 내 유머 블로그 URL 주소를 스팸성 주소로 분류한 것에 동의하지 못하지! 결정을 수락할 수가 없으니, '결정에 동의하지 않음'을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했다.

...???

 그게 다야? 내 의견이 향후 페북의 결정을 개선하는데 사용된다고? 그럼 내가 동의하거나 하지 않거나는 크게 중요한 게 아니었네... 뭔가 조금 더 페이스북에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페이스북 앱

 페이스북 앱 우측 하단의 가로줄 3개 메뉴를 선택한 후 조금 스와이프 해서 내려오다 '고객센터'를 발견하고 클릭했다.

페이스북 고객센터

  고객센터의 우측 상단의 가로줄 세개 아이콘을 클릭한다.

정책 및 신고

 페이스북 정책을 위반한 것 때문에 내 블로그 URL을 스팸으로 분류해 버렸으니, '정책 및 신고' 메뉴에서 해결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클릭해본다.

페이스북 문제 신고하기

 이게 페이스북에서 발생한 문제니까, 페이스북 문제 신고하기를 클릭했다.

 

의견 보내기

 스와이프를 해서 밑으로 내려보니 의견을 보내는 항목이 있었다. 이게 기능상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페이스북 측으로부터 제한을 당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신고하는 게 아닌, 고객센터 관련 의견을 클릭했다.

의견을 보내보자.

 제출한 모든 의견을 검토하고 응답하지는 못한다고 한다. 이 기능을 페북 콘텐츠를 신고하는데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나는 뭐 누군가의 콘텐츠를 신고하는 게 아닌, 내가 내 유머 블로그의 URL을 게시하지 못하게 한 페이스북 측의 조치에 어떤 이의제기라도 하고 싶어 한 것이니 여기에다가 뭐라도 좀 써봐야겠다.

어쩌고 저쩌고

 다음은 내가 페이스북 측에 보낸 의견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로일남이라는 닉네임으로 페이스북 유머 페이지 및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유머만 주로 다루는 블로그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24hr-humorstory.tistory.com 이라는 블로그에 유머관련 포스팅을 하고, 페이스북에 공유를 하고 있었는데 제 블로그가 스팸URL로 분류된 걸 확인했습니다. 제 페이스북 페이지와 블로그 방문자수의 규모를 늘리기 위해 타 그룹에 공격적으로 제 블로그 링크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그룹이나 페이지의 규모가 커지면 타 그룹이 아닌 제 페이지와 그룹에만 글을 올리려고 했습니다만, 성장의 과정에 어쩔 수 없이 타 그룹에도 공유를 하는게 성장에 도움이 된다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내용이 사행성있는 내용이거나 사람들을 현혹해서 특정 상품을 판매하려는 스팸성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급격하게 성장하고 싶어서 좀 무리를 한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실 수 있다면, 해당 블로그의 게시글을 타그룹에 공유하지 않겠습니다. 24hr-humorstory.tistory.com이라는 영세 유머 블로거에게 한번만 넓으신 아량을 베풀어주기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4시간 유머이야기

24시간 동안 멈추지 않고, 유머를 이야기하고 싶어서 만든 블로그입니다. 이세상에 유통되는 온갖 유머러스한 콘텐츠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24hr-humorstory.tistory.com

 이 봐라, 얼마나 별 볼일 없는 시시한 유머 블로그인가. 이런 소소한 콘텐츠들을 SNS에 공유하지 못하게 한 건 너무 한게 아닌가.... 뭐 어쨌든 좀 과하게 느껴졌으니 제재를 당한 걸테니까, 한 번만 아량을 좀 베풀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본다. 유머 블로그가 영 막혀버린다면 이 로일남 블로그를 활용해서라도 간간이 공유를 할 생각인데, 만약 공유를 하더라도 내 페이지와 그룹, 계정에만 게시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머지 그룹들은 블로그 링크 아닌 유머 짤들 게시하는 용도로만 활용하는 걸로... 휴.. 가는 길이 험하고도 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