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창업정보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비용] 달콤커피 창업절차 및 창업비용

[로일남] 2023. 9. 14. 02:19
반응형

달콤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달콤커피의 창업절차 및 창업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창업비용이 조금 비싼 편이지만, 2021년 기준 전국 가맹점 수가 100개가 훌쩍 넘은 브랜드다. 달콤커피 창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개략적인 창업 절차 및 비용, 평균 연매출액 정도의 데이터를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구체적인 창업상담은 본사 가맹본부와 상담을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린다.

 우선 달콤커피의 창업절차는 다음과 같다.

달콤커피 창업절차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가맹점 개설 문의를 진행한다. 오픈을 희망하는 상가가 위치한 상권을 조사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가맹점 개설 승인을 진행하며 정보공개서를 제공하면서 오픈할 점포의 확인사항들을 체크한다. 오픈을 하기로 결정한 후 가맹계약을 체결한다(3년). 인테리어 계약 후 매장 시공 및 감리절차를 거치는데, 시공기간은 28일 이내다. 각종 인허가와 매장 운영교육을 진행하며 매장 영업을 준비하고, 초도물품을 입고시킨 후 개점을 준비한 후 오픈행사와 함께 그랜드 오픈을 진행하는 순으로 창업절차를 마무리한다.

 여느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창업순서와 다르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사에서 제시하는 창업비용을 다 갖춘 상태에서, 본사에게 가맹문의를 해보는 것이다. 일단 두드리면 본사에서 정한 프로세스대로 일사천리로 일이 진행되니 일단 결심을 해야한다.

 그렇다면, 달콤커피 가맹점을 창업하는데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 본사 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금액과 정보공개서상 금액을 비교검토해보자.

달콤커피 창업비용

 우선 본사 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금액은 약 2.1억이다. 그 외에도 철거나 외부, 화장실, 계단, 파사드, 전기, 소방, 냉/난방, 전화, 인터넷, 보안 등은 별도 비용 항목으로 두고 있다. 창업비가 상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기 투자 내역은 매장의 형태 및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한시적 창업/ 업종전환 지원의 경우에는 별도 문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1661-1399).

 그렇다면,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정보제공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상의 창업비용과는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정보공개서상 창업비용

 정보공개서 상에는 오히려 더 저렴한 가격이 표시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약 1억 9천만원의 창업비용이 들었다는 것. 그 중 인테리어 비용만 1.6억 상당이라니 인테리어에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기준으로 둔 평수가 본사에서 제시한 면적과 다르니, 대충 본사에서 표시한 정도의 창업비용이 소요된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매장 평수가 40평형 이상을 기준 면적으로 잡고 있어 상당히 넓은 매장을 주로 내는 브랜드임을 알 수 있다.

. 그렇다면, 이렇게 2억 넘게 주고 창업을 한 카페에서는 어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달콤커피 평균 연매출액

 

 2021년 기준, 114개의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은 약 1.4억이었다. 한달 매출이 1천만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라는 것. 비싼 창업비용에 비해 너무 매출액이 적다고 느껴졌다. 정말 원가절감을 해서 30%의 순마진이 난다고 해도 가맹점주 순이익이 300만원 정도 규모가 되는 것이다. 이정도 규모의 순이익을 얻기 위하여 2억이 넘는 돈을 투자하는 것은 정말 터무니 없는 투자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출액이 낮다고 느껴졌다. 

 이게 잘 되는 매장은 잘 되고, 안 되는 매장은 안되어서 나온 평균적인 값이라면, 안되는 매장이 더 많은 브랜드라는 말이 되는 거니까, 이 매출에 대한 부분은 창업을 염두에 두시는 분들이라면 본사와 치밀하게 상담을 진행해야 할 것 같다. 높은 창업비용에 비해 매출액이 너무 낮다.

 그렇다면, 이 브랜드는 아마 창업 후에 중도 포기를 한 업주들이 많을 거라 짐작을 했다. 그러면 가맹점 변동 현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달콤커피 가맹점 변동현황

 2019~2021년 3개년 동안, 신규 개점을 하는 점포수도 줄어들었고, 100여개의 점포수를 고려했을 때, 그리 적지 않은 수의 계약해지 및 양도양수 명의변경이 이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식적으로 제시된 데이터 수치들은 위와 같으니, 이 브랜드 창업을 염두에 두어, 가치판단을 하실 때에는 여러가지 차원에서 입체적으로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본사와의 상담에서 얻어낼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직접 시장조사도 하고, 이 비용으로 이 브랜드를 창업했을 때 현실적으로 본인의 역량을 발휘하여 높은 매출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매장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보신 후 결정을 하셔야 할 것 같다.

 이상 달콤커피의 창업절차 및 창업비용, 연매출, 가맹점 변동현황등을 살펴보았다. 카페 창업을 염두에 두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 포스팅이길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