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창업정보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비용] 커피스미스 창업절차 및 가맹점 개설 비용

[로일남] 2023. 9. 15. 02:23
반응형

커피스미스

 산책을 하러 종종 가는 대구 동촌유원지 청통한우에서 한우를 구워먹고, 바로 옆에 경치좋은 강변에 위치한 카페에 들렀는데 거기가 바로 커피스키스 동촌유원지점이었다. 꽤나 큰 규모의 강변 카페를 오랫동안 지속하는 걸 보고 창업정보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걸 안지는 최근이다. 대규모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 커피스미스의 창업절차 및 가맹점 개설 비용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커피스미스의 가맹점 개설 절차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이뤄진다.

커피스미스 가맹절차

 인터넷이나 전화상담을 통해 가맹점 개설 상담을 진행하고, 개점하고자 하는 점포를 물색하여 입점 후보지의 상권과 입지를 분석한다. 매장 계약 및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고,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본사에서 점주의 교육이 이뤄지며, 매장에서의 실습을 병행하여 실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 한다. 이후 주방설비와 집기, 비품을 입고하며 각종 인허가 사항을 점검한다. 인테리어와 설비, 비품, 소모품이 제대로 시공되고 입고되었는지 점주가 최종점검을 한다. 매장운영 실습과 포스 교육, 운영 리허설을 마치고 개점준비를 한 이후 그랜드 오픈을 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카페 개설 절차 자체는 여느 프랜차이즈 카페브랜드의 개점 절차와 다르지 않다.

 그렇다면, 대형 카페 브랜드인 커피스미스의 가맹점 개설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구체적인 항목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 가맹점 개설 비용 : 실평수 132㎡(40평) 기준금액, 부가세 별도

1.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비 : 1,000만원

- 가입비, 교육비, 개설정보, 자료제공, 개설인력 및 경영지원

2. 인테리어(Interior) : 11.000만원(3.3㎡당 275만원)

- 목공, 내부전기공사, 천정 바닥 타일공사, 주방공사, 조명/내장 인테리어 공사

3. 기계, 집기 물품(Equipment) : 7,757만원

- 초도물품 구성 : 커피머신류, 디저트 집기류, 아이스장비류, 빠집기, 홀집기, 비품류, 포스, 컵(커피잔 머그잔), 접시류, 포장재, 판촉물(유니폼 인쇄물 등)

4. 계약이행보증금, 로열티(PBond) : 계약이행보증금 1,000만원, 로열티 순매출의 3%

- 제반 채무금액 담보, 계약이행보증금 계약만료시 반환, 순매출 3%의 로열티

 * 개설비용은 매장형태 및 매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상기의 개설비용은 실평수 132m2 / 40평 기준금액(부가세 별도)으로총 합계 약 20,757 만원~ 이 소요된다. 이외에 각종 인허가 비용, 내외부 사인물 및 간판(기존 수량 초과시), 냉난방시설, 공조닥트시설, 의탁자 및 각종 소품가구, 음향시설, 테라스공사, 외부공사, 철거공사, 전기증설공사, 도시가스공사, 수도배관공사, 소방공사 등은 견적 외 사항으로 별도라고 한다.

..

 홈페이지 상 커피스미스 가맹점 개설비용은 약 2억 + a 수준이다. 카페 기준평형을 40평이라는 대형 평형이니만큼 초기 창업비용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스미스 카페 브랜드의 본사인 커피스미스에프씨(주)는 가맹점주들을 위한 여신상품을 추천하고 있는데 상세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면 된다. 구체적이고 상세한 자료를 원하시면 우리은행 홈페이지 혹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남역삼동금융센터 전화번호로 문의하실 수 있다.

커피스미스 추천 여신상품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억 + a의 금액을 제시했는데, 그 a가 어느 정도인지 정보공개서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한다.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상 창업비용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 상에는 가맹점 사업자가 창업을 위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40평형 기준면적의 인테리어 비용 약 1.2억을 포함하여 총 2.5억 가량의 창업비가 드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견적 외 비용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 비용을 고려한다면 3억 정도는 여유자금이 있을 때 창업을 하시면 좋을 것 같다.

 그렇다면, 이렇게 2~3억을 들여 창업을 한 커피스미스에서는 어느 정도 매출이 발생하는지를 살펴보자.

커피스미스 연평균 매출액

 2021년 41개의 가맹점 기준 커피스미스의 연 평균매출액은 약 2.4~2.5억 수준이다. 한달 매출이 약 2천만원 가량이라는 것. 20%의 마진율이라고 생각했을 때 순수익 400만원, 비용을 절감하여 30%까지 마진을 끌어올릴 수 있다면 600만원 가량의 순수익을 가져간다는 걸 예상할 수 있다. 

 2.5억을 투자하여, 400~600만원의 순수익을 내는 사업이라니, 사업타당성 측면에서는 그렇게 메리트가 있는 종목은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큰 돈을 들여, 본인의 노동력을 제공해가면서까지 대형 카페를 창업한 것 치고는 크지 않은 수익규모다.

 그렇다면, 이 브랜드의 안정성은 어떨까?

커피스미스 가맹점 변동현황

 2019~2021년 3개년동안 가맹점의 변동현황은 위와 같다. 신규 개점 점포는 점점 줄어들지만, 기존에 운영을 하고 있던 점주분들의 이탈 건수는 그리 크지 않은 느낌이다. 오픈을 하면 대개 오래 영업을 하는 모양이다. 예상되는 순수익이 그리 크지 않음에도, 이렇게 비싼 창업비용을 들여 창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경영난으로 폐업을 하는 걸 고민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여유는 있으신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상 커피스미스 브랜드의 창업절차 및 가맹점 개설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들은 이정도이니, 어느 정도의 비용을 들여, 어느 정도 수익이 나겠다는 개략적인 타산을 해보고, 실제 여러 가맹점 현장도 확인해본 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브랜드가 좋고, 매장을 창업하여 잘 운영할 수 있다는 자신이 있을 때, 신중하게 창업을 결심하시기 바란다. 카페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 포스팅이었기를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