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창업정보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비용] 카페 드롭탑 가맹점 창업절차 및 창업비용

[로일남] 2023. 9. 16. 01:56
반응형

카페 드롭탑
카페 드롭탑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카페 드롭탑, 2010년부터 프랜차이즈를 시작하여 230개점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깔끔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카페 드롭탑의 창업절차 및 조건, 창업비용 등의 창업관련 제반 정보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드롭탑 가맹점 개설 조건이다.

드롭탑 개설조건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 및 중소도시 내 주요상권이 창업가능 지역이라고 한다. 골목 이면 상권보다는 주요 거점 상권을 노리는 전략이다. 상업지나 오피스, 역세권, 대학가, 관광지 및 대형 집객시설물 등 손님이 많이 붐빌만한 장소를 창업 가능 상권으로 분류해두고 있다. 경쟁이 매우 치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드롭탑이 개설되어있다는 게, 그 지역의 주요 상권이라는 의미가 되어, 그 부분에서 오히려 경쟁력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전기 용량은 30~35kw가 필요하며, 매장의 용도는 근린생활시설이어야 한다. 급배수 및, 급배기, 정화조 용량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있어야 한다.

 가맹계약은 3년, 임대차계약은 5년 이상 되어야 하며, 가맹점주는 건물주이거나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누구든 가능하다.

 그렇다면, 카페 드롭탑 브랜드의 가맹점을 개설하는 절차는 어떻게 될까?

카페 드롭탑 가맹점 개설과정

 가맹점 개설 과정은 여느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다르지 않다. 전화나 인터넷 접수를 통해 가맹문의와 상담을 진행한다. 브랜드에 대한 안내를 받고, 사업설명, 투자자금계획을 공유하고, 자금을 어떻게 운영할지 상담을 진행한다. 개점하고자 하는 점포에 현장방문하여 입지와 상권을 조사한다. 가맹점 개설을 결정한 후 가맹계약을 체결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실시한다.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본사실습 및 직원 채용관련하여 가맹점주의 교육이 이뤄진다. 장비와 기기설비, 원자재 초도물품을 입고한 후 최종점검을 거쳐 오픈을 거친다. 오픈 후에는 담당 슈퍼바이저들의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지는 순으로 드롭탑의 가맹점 개설절차가 마무리된다.

 여느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가맹점 개설 절차가 다르지 않다.

  그렇다면, 드롭탑 가맹점을 개설하는데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 본사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금액과,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 상의 비용을 비교해보도록 한다.

드롭탑 창업비용

우선 본사 홈페이지에는 50평형 기준으로 가맹비와 보증금, 교육비, 인테리어, 간판, 의탁자, 기기장비의 항목으로 도합 약 1.5억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기재해 두었다. 여기에 철거, 전기증설,  소방, 냉난방, 테라스, 파사드, 설비 1차, 전자메뉴보드 키오스크, 초도물품비 등을 별도로 표시해두어, 아마 실제로 드는 창업비용은 더 비쌀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정보공개서상 창업비용을 살펴보도록 한다.

카페 드롭탑 창업비용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20평형 기준으로 인테리어 비용 3,300만원을 포함하여 약 1억 1천만원의 창업비용이 드는 것으로 확인된다. 본사 홈페이지가 50평형 기준이니 정보공개서상 금액을 감안하면, 50평형 기준으로는 2억 3천만원 이상의 창업비용이 드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여러가지 제외했던 항목들에서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는 모양이다. 처음부터 기타 항목들도 다 포함하여, 실제 드는 창업비용을 기재해두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든다. 창업비용에서 별도로 더 드는 비용이라는 여지를 두어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실제 드는 금액을 정확하게 추산하지 못하고, 번외의 비용부담을 더 크게 하기 때문이다.

 창업비용은 꽤나 높은 편인데, 정보공개서상 평균 연매출이 기재되어있지 않다. 가맹상담시, 실제 지점들의 매출액을 제공받아 면밀히 살펴볼 것을 추천드리며, 위의 수치들은 참고만 하고, 본인이 직접 현장실사를 통해 객단가, 객수를 대충 파악하여 실제 분위기를 느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해당 매장을 본인이 운영하였을 때, 본사에서 제시하는 퍼포먼스 이상으로 잘 이끌어나갈 자신이 있다고 확신이 들었을 때 창업을 하시는 걸 추천드린다.

 이상 카페 드롭탑의 창업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다. 카페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 포스팅이었기를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