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창업정보

[프랜차이즈카페창업비용/카페창업] 카페인중독 가맹점 창업절차 및 창업비용

[로일남] 2023. 10. 14. 03:12
반응형

카페인 중독

 디저트로 유명한 배달 전문 카페 브랜드가 눈에 띄어 창업정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내가 사는 곳 근처에도 이미 여러 가맹점들이 개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데이터 상으로 보이는 매출정보나 순 마진율이 꽤나 높은 것으로 보여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 막상 카페에 한 번도 방문을 해보지 못했다. 일단 창업정보에 대해 데이터 상으로 공개된 정보를 정리한 후, 추후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디테일한 감상을 추가하도록 한다.

 일단 배달전문 카페 브랜드, 카페인중독의 창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창업 프로모션

 구 단위 기준 1호점 창업시 교육비를 전액 면제해주고, 점주님의 소개로 창업을 한 경우에는 창업비용 200만원을 재료비로 지원해준다고 한다. 선착순 30개 매장까지 적용되는 프로모션이라고 하니, 프로모션의 혜택에 대해서는 본사에 질의를 해보시기 바란다.

 그렇다면, 카페인중독의 가맹점 창업절차는 어떻게 될까?

가맹점 개설 절차

 카페인중독의 가맹점 개설 절차도 타 브랜드의 창업절차와 다르지 않다. 우선 창업상담을 진행하고, 가맹점 개설 여부를 결정한 뒤 개업하고자 하는 점포를 개발한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 및 본사와의 가맹계약을 체결하고, 인테리어 공사 및 설비공사를 진행한다.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오픈, 운영교육이 진행되고, 가구 설비 등의 공급이 이뤄지며 개업의 순으로 이어진다. 개업 후에도 안정적으로 매출이 유지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및 방문을 통한 점검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그렇다면, 카페인중독 브랜드의 가맹점을 창업하는데는 얼마 정도의 비용이 들까?

 창업비용이 업계 최저이며, 별도 비용 추가 없이 공개된 그대로의 비용이 가맹점 개설 비용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홈페이지에 공개되어있는 창업비용이 얼마인지 확인해보자.

카페인중독 창업개설 비용

 가맹비와 교육비, 이행보증금, 주방기기, 인테리어, 간판외 사인물, 초도비품 항목을 통틀어 28,300,000원이라고 한다. 하지만 위 금액은 초도비품 및 별도 공사비용, 감리비, 출장비 등의 기타 비용을 제외한 금액으로 대표로 제시하기에는 과장된 금액으로 보인다. 위의 표에 적혀진 주방기기 및 인테리어 비용만 합쳐도 3천만원이 넘는데 말이다..

 그렇다면, 본사에서 제시하는 창업비용이 아닌, 공정거래 위원회의 정보공개서상의 창업비용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정보공개서상 창업비용

 정보공개서상 공개된 창업비용은 약 5,600만원이다. 굳이 본사 홈페이지에서 2천만원대로 홍보하지 않아도 실제로 꽤나 저렴한 창업비용이다. 본사에서도 그냥 5,600만원으로 광고를 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5,600만원을 들여 창업한 카페인중독 가맹점에서는 어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할까?

카페인 중독 연평균 매출액

 2022년 기준 132개의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이 약 1.9억 정도다. 한달 매출이 약 1,500~1,600만원 정도라는 것. 마진이 많이 남는다는 기준으로 30%의 마진율을 적용하면 약 450~480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가져가는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5,600만원의 투자금 치고는 순익이 그리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평균매출액 수준이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이나 상황에 따라 조금 더 나은 수준으로 운영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장사의 특성상 평균 이하로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하지만 말이다.

 이 카페인중독이라는 카페 브랜드는 안정적인 브랜드일까? 가맹점 변동현황을 통해 생각해보자.

카페인중독 가맹점 변동현황

 2020~2022년 3개년 간의 가맹점 변동현황을 살펴보면, 신규 개점되는 점포수에 비해 평균적으로 변동은 적은 편인데 2021년에는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23건의 계약해지 건이 확인된다. 가맹점 개설 전 해당 이슈에 대해서 본사에 설명을 들어보시는 걸 추천드린다.

 뭐, 엄청난 폐업률이나 양도양수를 기록하고 있지는 않은 걸로 봐서는 저렴한 가격에 창업하여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괜찮게 운영할 수 있는 브랜드인 것 같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이는 데이터 상으로 유추해본 이야기일 뿐 실제 매장을 방문하여 음료와 디저트를 직접 맛보고 판단을 해봐야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조만간 카페인중독 매장 방문하여 주의깊게 후기를 작성해봐야겠다. 

 이상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 카페인중독의 창업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다. 카페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 포스팅이었기를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