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창업정보

[치킨집 창업/치킨집 창업비용] 깨끗한 치킨 브랜드, "바른치킨" 창업절차 및 창업비용

[로일남] 2023. 11. 12. 16:05
반응형

바른치킨 인터뷰

 바로 직전에 수성구 두산동에서 야식을 먹으러 들어간 바른치킨 두산점 후기를 작성했다. 

 

[두산동맛집/수성못맛집] 새우와 치킨의 조합이 맛있었던 두산동 치킨 맛집 바른치킨 두산점 후

예전에는 가고 싶은 맛집을 찾아서 여러군데 들르지 않고, 목표했던 맛집으로 바로 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뭔가를 먹어야겠다 딱 정하고 길을 나서는 것 보다는 "일단 돌아다녀보자!"라

lo1nam.tistory.com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던 브랜드인데 매장이 무척 깔끔하고 음식도 잘 나오는 것 같아서, 찾아보니 전국애 매장이 300개가넘는 꽤나 규모가 있는 프랜차이즈였다. 세상에 얼마나 많은 요식업 브랜드가 있길래, 전국에 300개도 더 깔린 매장을 내가 처음 보게 된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여튼, 꽤 괜찮은 치킨 브랜드인 것 같아서, 창업에 얼마 정도의 비용이 드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바른치킨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

 

바른치킨

깨끗해서 더 맛있다! 치킨의 바른 기준을 세우는 바른치킨입니다.

barunchicken.com

 음, 그런데 여느 프랜차이즈 브랜드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창업절차나 비용에 대한 안내가 없고, 브랜드에 대한 설명만 있었다. 300개가 넘는 가맹점을 가진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접근성이 좀 아쉬웠다. 

 

 그래서, 창업절차야 본사에 문의하여 순차적으로 진행하면 될 문제이니 차치하고, 구체적인 창업에 드는 비용과 매장을 차렸을 경우 얻을 수 있는 매출액과 그로 예상할 수 있는 순수익 규모, 브랜드의 안정성 등을 살펴보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를 살펴보고자 한다.

바른치킨 창업비용(정보공개서상)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바른치킨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약 15평형(50㎡)의 매장면적 기준으로 인테리어 비용 약 2,100만원을 포함하여 창업에 총 4,39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확인된다. 부동산 임대차 비용을 제외한 금액으로 예측되며, 기타 부대비용을 더 고려하면 6~7천만원 선에서 매장을 창업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배달을 전문적으로 하는 치킨집에 비해서는 창업비용이 큰 편이나, 홀 장사도 가능한 만큼, 다른 요식업종과 비교하면 그렇게 큰 창업비용은 아니다.

 

 이렇게 창업비용이 크지 않다는 점을 브랜드 홈페이지에 광고를 하면 가맹점포 수를 늘리는데나 기업이미지를 제고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 홈페이지 상에서 이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다.

가맹점 변동현황으로 살펴본 바른치킨 브랜드의 안정성(2019~2021 3개년 기준) 

바른치킨 가맹점 변동 현황

 2019~2021년의 3개년 동안 가맹점의 변동현황이다. 2021년에 신규개점이 두배 이상 늘면서 브랜드의 규모가 상당히 커졌다. 점포가 느는 수에 비해서 계약종료나 해지 건수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나, 명의변경으로 인한 매장 양도양수 건은 조금 있는 듯이 보인다. 

 

 요식업 장사를 하기 위한 아이템으로 바른치킨 본사의 소스를 가져와서 장사를 시작하고, 본인의 역량, 주변 상권, 시장의 흐름 등에 따라 장사가 잘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을 것이다. 아예 비정상 적으로 계약종료나 해지 건수가 많지 않은 이상, 해당 아이템을 활용한다면 노력 여하, 기타 상황에 따라 충분히 극복해낼 수 있는 아이템으로 보인다.

 

바른치킨 연매출 및 순수익 규모

 그렇다면, 이렇게 7~8천만원 정도로 창업을 할 수 있는 바른치킨 가맹점들의 매출은 어느 정도나 될까?

평균매출액

 2021년 기준, 299개의 가맹점의 연 평균 매출액은 약 2.9억원이었다. 월 매출이 대략 2,400만원 규모. 20퍼센트 마진을 남긴다고 하면 약 480만원 정도가 점주가 가져갈 수 있는 순수익이다. 휴무 없이 오후4시부터 새벽 1시 반까지 매일 장사를 하여 가져가는 수익이라 생각하여 본인의 인건비를 감안하게 되면, 그리 큰 규모는 아니나 이는 평균적인 수치이고, 장사이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더 많은 매출과 수익을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하니, 정보공개서상 공개한 전 가맹점들의 평균매출액은 개략적인 매출의 규모를 짐작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위의 글들은 모두 수치상 표현된 데이터라, 실제 창업을 염두에 두신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그렇지만, 모두 참고 정도만 하시고, 실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의 창업결정은 직접 해당 브랜드를 충분히 이용해보고,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쌓은 후, 본인이 운영해도 이 지역 상권에서 이 정도 성과는 낼 수 있겠다는 확신이 섰을 때 과감히 도전해보시는 걸 추천한다. 바른치킨은 치킨브랜드 창업을 목적으로, 7~8천만원, 맥시멈 1억을 투자하여 한달에 480만원 정도 벌어가고 싶으신 분들이 눈여겨볼만 하겠다. 

 

 이상 바른치킨 브랜드의 창업비용, 매출액 등의 창업정보에 대해 살펴보았다. 창업 꿈나무들에게 도움이 된 포스팅이었기를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