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수익 관련/페이스북페이지광고

아이폰 앱스토어 워드프레스 앱 설치하고 회원가입한 후 홈페이지 만들기[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설정을 위한 첫걸음]

[로일남] 2020. 3. 19. 03:19
반응형

페이스북으로 가득찬 세상!

 페이스북에 가입해서 페이지를 만들고, 페이스북으로 수익을 창출 하기 위한 방법 중 '인스턴트 아티클'이란 서비스가 있길래, 꽤나 흥미가 생겨 설정을 해보려 했는데 이거 꽤나 어렵다. 대충 페이스북 페이지에 콘텐츠가 있는 외부 사이트를 연결을 하는데, 그게 웹페이지로 넘어가는 게 아니라 바로 페이스북 자체에서 열람을 할 수 있도록 해서, 타 사이트로 넘어가는 사이트 로딩 시간을 감소시키면서, 해당 유입을 통해 자체 광고수익까지 얻을 수 있도록 해 놓은 좋은 구조라고 이해를 했는데, 이게 내가 주로 사용하는 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할 수는 없어 보이고, 자체적으로 호스팅을 해서 만든 웹사이트나,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만든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해야할 것 같았다. 

워드프레스 로고를 바퀴에 단 자전거!

 아직 페이스북 페이지가 수익창출 최소요건에 해당하지 않아, 바로 수익화가 불가능한 것 같아 우선은 페이지를 수준급으로 키우는 게 급선무인데, 특별한 컨셉 없는 유머 페이지에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타고난 센스와 이슈몰이, 가끔씩은 과감하게 지를 줄 아는 배포가 있어야 하는데, 내 블로그를 보시면 아실테지만 뭐 이도저도 아닌 채로 흔하게 퍼진 유머 사진이나 짤들만 퍼다 나르고 별 다른 내 의견을 얹질 않으니 이것도 크게 흥하지를 못했다. 그래서 인스턴트 아티클을 활용한 수익창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해야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호스팅을 하는 비용을 지출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오늘은 간단하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워드프레스에 가입하고, 유료 호스팅을 하기 전까지의 기본적인 홈페이지 틀만 구축해 놓는 단계까지만 포스팅을 하려 한다. 나는 아이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폰의 앱스토어 워드프레스 앱을 기준으로 포스팅하려 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우선 앱스토어에서 워드프레스 앱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앱을 실행하면 뜨는 첫 화면이다. 일단 로그인을 시도해본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일단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으니 가입을 먼저 해야겠다. 이메일, 구글, 애플계정의 세가지 가입방식이 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계정과 통일을 하기 위해 로일남계정의 네이버 이메일로 회원가입을 해보도록 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로일남 네이버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가입링크를 이메일로 보냈다는 안내창이 뜬다. '메일 열기'를 클릭한 후 이메일에 로그인하여 이메일로 전송된 링크를 눌러 가입절차를 계속 진행해본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내 이메일로 전송된 워드프레스닷컴 계정만들기를 열고 "워드프레스닷컴 가입"버튼을 클릭해서 절차를 계속 진행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대화명과 사용자명, 패스워드를 설정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새 사이트를 만들지, 스스로 호스팅한 사이트를 추가할지를 선택한다. 나는 스스로 호스팅한 내 홈페이지가 없는 관계로 "Create a new site"를 클릭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어떤 종류의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지 묻는 창이 뜬다. 나는 아직 구체적인 사업을 할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거나 전문지식을 전달하는 게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무난히 '블로그'형식으로 만들기로 결정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생략이 가능한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유머'에 대한 블로그라고 설명하고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을 작성해보는데, 이게 왜인지 한글의 자음모음이 합성이 되질 않는다. 영어 기반이어서 그런가, 뭔가 불편했지만, 어차피 생략이 가능한 정보였기에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고, 그냥 주어진대로 막 쓰고 넘어갔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도메인을 입력하라고 하여 lo1nam.wordpress.com이라는 도메인을 선택했다. 티스토리와 같은 형식이었다. 이후 우측 하단의 '사이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니 이내 사이트를 준비하더니 뚝딱 사이트가 만들어졌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사이트가 만들어졌다.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lo1nam.wordpress.com 

 

사이트 제목

이 글은 원래 Blogging University의 일부로 발행된 예제 글입니다. 열 가지 프로그램 중 하나에 등록하고 블로그를 올바르게 시작하세요. 회원님은 오늘 글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블로그가 어떻게 보이는지 걱정하지 마세요. 아직 이름을 정하지 않았거나 부담감이 느껴지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새 글” 버튼을 클릭하고 접속한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왜 그렇게 해야 하나요? 새로운 독자들에게 컨텍스트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하고 … 계속 읽기

lo1nam.wordpress.com

 텅빈 채로 페이지를 꾸미거나 아무런 게시물을 작성하지 않았다. 아직까지는 인스턴트 아티클로 삽입을 할 수 없는 단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일단 워드프레스를 활용해서 홈페이지의 틀은 만들었으니 찬찬히 탐구해가면서 페이스북과 접합을 시켜야겠다고 생각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홈페이지를 만들고 나니, 기술적으로 운영을 시작하는 방식을 전혀 모르는 나의 사정을 아는지 도움이 필요한지를 묻는 창이 떴다. 도움을 한 번 요청해볼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요금제가 있다. 이게 무료,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E-commerce로 다섯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각각의 개략적인 용도는 위의 설명과 같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지,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데에 필요한지, 작은 사업을 하는데 최선인지, 온라인 매장에 적합한지를 생각해보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조건의 요금제를 사용하면 될 것이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 자체에 대한 요금인지, 도메인을 추가하는 호스팅 비용까지 포함된 건지를 잘 모르겠어서, 함부로 비용을 투자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는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무료 버전을 당분간 사용해보기로 했다. 무료버전의 재원은 다음과 같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lo1nam.com이 아닌 lo1nam.wordpress.com을 사용해야 하며(조금 폼이 안난다.), 3G의 저장공간을 갖고 있다. 상위버전의 요금제를 사용하면 다른 옵션들이 추가되니 그건 회원가입을 하며 참조하시면 될 것 같다. 본인의 페이지 규모나, 본인의 입맛에 맞는 요금제를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스에 연동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되는 워드프레스에 가입하여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에 대해 포스팅을 했다. 

휴.. 쉽지 않았다.

 내가 복잡한 기술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떨어지는데, 그 수준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로 수익창출을 하는 것을 이해한 바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혹시나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제시 부탁드린다.

1. 페이스북 페이지 내의 콘텐츠를 활용해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2.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인스트림(동영상), 인스턴트 아티클(워드프레스 연동)의 두가지가 있다(브랜드를 통한 수익창출?이라는 다른 수단도 있는 것 같은데 논외로 한다).

3. 동영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은 유튜브와 같이 일정 수의 팔로워와 3분 이상짜리 동영상의 최소 시청시간을 충족하면 영상을 통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이는 유튜브와 동일하고, 페이스북이 상대적으로 저작권에 대해 관대한지 마구 퍼다나르는 불법 저작권침해 영상들로 수익을 버는 쩌리 페이지들이 많다. 이 방식을 따르면 꽤나 쉽게 갈 수 있을 것 같다만, 정말 규모가 커지고 싶다면 법적으로 문제소지가 될 건 최소화하고 싶어서, 그 방법은 택하지 않기로 하는 게 현명한 것 같아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판단했다. 유튜브 운영이 가능할 정도로 자체 영상제작이 가능한 수준이 되었을 때 염두에 두기로 해본다(본업과 연계할 구상을 하고 있다.).

4. 인스턴트 아티클을 활용한 콘텐츠 수익창출로는 여러 유머페이지들이 있는데,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그나마 내 블로그하던 감으로 인스트림을 통한 수익창출보다는 조금 수월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5. 인스턴트 아티클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호스팅한 홈페이지가 필요하고, 그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연결하는 기술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6. 아직 수익창출의 최소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내 페이지를 갖고, 성급하게 유료 홈페이지를 구축해 놓는 건 시기상조이다. 그래서 일단 무료 기능을 통해서 홈페이지의 틀만 만들어봤다.

7. 페이지의 규모가 기대한 만큼 커지면 워드프레스 페이지를 페이스북 페이지와 연동하여 페이스북 내에서 바로 로딩시간 없이 내 게시물을 열람하며, 그로 인해 페이스북 자체에서 광고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8. 결론은 빨리 페이지를 키워서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와 접목시켜보자.. 는 것

 뭐 이 정도인데, 약간 의문이 드는 점이 있다.

 우선,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 자체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해 놓은 걸 본 적이 있는데, 이게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로 직접 접속했을 때는 송출이 되는데, 페이스북을 통해서 접속을 했을 때는 광고가 보이지 않았다. 페이스북 광고수익과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같이 반영이 되는건지, 아니면 두개의 중복은 불가능한 건지가 궁금하다. 뭐 애드센스를 붙일 수 없다면, 애드센스 수익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만족하고, 페이스북 수익이라는 캐시카우를 더 키워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했다.

 아직까지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키우는 것이 우선이다. 워낙 빨리 돌아가는 사람들 속에서 유머를 잃지 않고, 사장되지 않는 페이지를 키울 수 있을까... 마냥 열심히 해서 될 일이 아닌 센스가 필요한 일이라 힘들지만, 그렇다고 열심히 하지 않을 방법도 없다. 계속 해보기로 한다. 본 포스팅을 본 사람들은 페이스북 '로일남', 페이스북 페이지 '로또 일등에 당첨될 남자 - 로.일.남'을 찾아서 친추 및 좋아요 해주시기 바란다. 

 디지털 노마드의 길은 정말 멀고도 험하구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