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수익 관련/티스토리 애드센스

티스토리 포스팅 모바일 버전에서 카카오지도 나오지 않을 때 해결 방법(모바일웹 자동연결 사용하기)

[로일남] 2021. 2. 8. 02:38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지도 

 블로그 포스팅에 있어 가장 흔한 글감이자,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해서 들어오는 콘텐츠 중 하나가 바로 맛집 혹은 여행기 등의 특정 장소에 방문한 것에 대한 후기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맛집 후기를 하며, 쓰는 흔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지도 삽입 기능인데, 글쓰기 에디터 상단 편집도구의 가로 점 3개의 더보기 메뉴를 클릭하여 삽입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지도 삽입

 

티스토리 블로그 지도 삽입

 더보기 - 지도를 클릭한 후, 표시하고자 하는 지번, 지명이나 상호를 검색하여 '첨부'버튼을 눌러 첨부한다. 이게 다음 카카오의 지도를 사용하는 거라, 포스팅에서 지도가 삽입되어 있으면, 해당 식당이나 장소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지도에서 관련 리뷰 검색을 통해 내 블로그 포스팅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유입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요소다. 그래서 맛집 후기를 작성할 때엔 거의 대부분 지도를 삽입하는 편인데, 어느날 모바일 브라우저(아이폰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 내 블로그의 맛집 후기를 보다가 삽입해놓은 지도가 보이지 않는 현상을 발견했다.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에서 나오지 않는 지도

 내가 한 식당에 대해 포스팅(아래 링크, 지금은 해결되어 지도가 보임)에서 카카오맵이 해당 위치를 표시해주지 않고, 잠겨져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돼지고기 맛집 경산 옥산동 꽃돼지식당 방문 후기

 인스타에서 핫한 고기집이 있다고 하여, 귀염둥이와 한 번 들러보기로 했다. 맛있는 걸로 유명하다고 하는 집은 최대한 열기가 식기 전에 방문하려 노력하는 편이다. 자전거를 타고 지나다니

lo1nam.tistory.com

 원인은 바로, 모바일에서 자동으로 모바일 웹으로 보이지 않도록 설정한 것 때문이었다. 모바일에서 모바일웹을 자동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면, 내가 설정한 스킨 고유의 모바일 버전이 노출되면서, 뭔가 광고노출도 좀 더 잘 되고, 전면 광고도 잘 보이는 것 같아서, 수익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생각하여 설정해 놓았는데, 아마 어도비 플래시가 지원을 종료하면서부터 모바일 브라우저 상에서 내가 포스팅을 하면서 삽입해둔 카카오 맵이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티스토리 블로그 오딧세이 스킨
티스토리 블로그 오딧세이 스킨
티스토리 블로그 오딧세이 스킨

 오딧세이 스킨이 적용된 내 블로그가,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스킨 고유의 모양과, 프로필 및 카테고리, 방문자수 그래프까지 볼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검색결과 노출시 지도가 보이지 않는 문제는, 수익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통해 블로그가 다소 특색없이 보이게 될지언정, 그냥 둘 수는 없는 문제였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화면의 좌측 '꾸미기'탭의 '모바일'메뉴를 클릭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꾸미기 설정

 현재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대로 지도가 송출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는 것으로 바꾸어줘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꾸미기 설정

 "사용합니다"로 목록상자를 선택한 후, 우측 하단의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자, 이제 설정을 하였으니 다시금 사파리 앱을 통해 내 블로그에 접속해본다.

티스토리 모바일 웹 사용

 위의 화면과 다소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해당 맛집 포스팅을 찾아 접속해본다.

티스토리 블로그 지도문제 해결

 정상적으로 지도가 송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전에, 모바일웹을 자동연결을 사용하도록 설정 해두었을 때, 전면광고나 콘텐츠 내 광고가 효과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던 시절이 있었다. 그럴 경우 스킨의 특색을 그대로 반영하게끔,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설정을 해두면, 전면 자동노출 광고도 빈번하게 이뤄지고, 그에 따른 클릭으로 수익이 조금은 증가하는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한다고 설정해 두어도, 정상적으로 전면 광고가 송출되고, 이상없이 노출이 되고 있기 때문에, 지도를 삽입하는 여행이나 맛집을 콘텐츠로 삼는 분들은,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설정함으로써 지도가 이상없이 노출되도록 설정을 수정해주실 필요가 있겠다.

 맛집 블로그 포스팅을 해놓고, 모바일로 접속을 하다 지도가 제대로 보이지 않던 분들에게 도움이 된 포스팅이었기를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