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수익 관련/티스토리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추가하기(한국 거주자, 싱가포르에 사업장이 없는 경우)

[로일남] 2024. 1. 4. 02:46
반응형

애증의 구글...!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하며, 그 광고의 대가로 달러를 지급받고 있다. 지금은 네이버 블로그를 더 활성화시켜놓은 상태지만, 애초에 이런 수익구조를 알게되어 시작을 한 건, 구글 애드센스다. 두가지 블로그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글을 쓴 후 반응이 비교적 즉각적인 편이라 활성화를 시키기가 비교적 쉽지만, 그만큼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금방 관심이 시들해져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단기간에 방문자 수나 수익을 증가시키기 어렵지만, 한 번 블로그를 궤도에 올려놓으면, 적어도 수개월에서 많게는 1년이 넘도록 콘텐츠를 보강하지 않아도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이 계속 발생한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순식간에 확 키운 후에, 다시금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을 올리려고 하려고 일년이 넘도록 티스토리 블로그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음에도 한달에 100달러 이상의 수익이 꾸준히 발생하였다. 블로그를 크게 관리하지 않으면서도 일년이 넘도록 매월 100달러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다가, 최근에 처음으로 100달러 밑으로 수익이 떨어지길래,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대로 방치하고 싶지 않아서, 다시금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워보려고 요즘 힘쓰는 중이다. 아마 방치한지 오래 되어서 단기간에 수익 상승이라는 결과를 보기는 쉽지 않겠지만, 또 온 힘을 다 해서 한 단계 끌어올려 놓으면, 한동안 그 수익이 유지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런데 최근 구글 애드센스에서 빨간 알림 메시지가 뜨더라.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추가하기

 "판매 대금 지급의 지연을 방지하고 정확한 금액이 세금으로 원천징수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빨리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라고 한다.

 

 나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영상 콘텐츠가 아닌 블로그 포스팅이라는 텍스트와 이미지 콘텐츠를 통해 발생시키고 있다. 그래서 싱가포르에서 내 콘텐츠가 소비되어, 그들의 클릭을 통한 광고수익이 벌릴 확률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구글은 글로벌 기업이고, 나는 어떤 형태로든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시작은 비록 한국어로 된 특정 회사의 블로그에서 아주 자그마한 수익으로 시작할지 몰라도 스스로 내 한계를 정할 필요는 없다. 언젠간 영상 콘텐츠 분야로 진출하여, 내 영상 콘텐츠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할지도 모르고, 블로그 자체가 엄청나게 성장하여 세계인들에게 소비되는 블로그로 거듭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 콘텐츠를 소비하는 싱가포르 고객이 생겼을 때를 대비하여, 정확한 금액이 싱가포르에서 원천징수 될 수 있도록, 싱가포르라는 국가에 세금정보를 추가해놓을 필요성이 있었다.

 

 내가 법인체가 아니고, 달러 수익을 지급받을 때 '로일남'이라는 개인사업자 수익으로 산정하도록 달러 입금 은행인 SC제일은행에 내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 두었다. 그렇기 때문에 세금정보 입력 절차는 비교적 간단한 편이었다. 나처럼 개인사업자이거나 개인의 자격으로 애드센스 달러 수익을 지급받으시는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통하여 간단하게 세금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으니 다음의 방법대로 한 번 시도해보시기 바란다.

 

세금정보 추가하기

 싱가포르 판매대금 지급의 지연을 방지하고 정확한 금액이 세금으로 원천징수될 수 있도록 세금정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하단의 '세금정보 추가'라는 파란색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시작한다.

5~10분이나 걸리나?

 납세자 유형을 증명하기 위한 이미지파일이 필요한 경우에는 준비를 해야 하나, 해당자가 아닐 경우에는 별도의 첨부서류가 필요없으니 그대로 시작하면 된다. 하단의 '양식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싱가포르 세금정보

 비즈니스 유형을 '개인/개인 사업자'로 선택한 후, 싱가포르에 고정 사업장이 있는지 여부를 선택해준다. 고정 사업장도 없고, 해외공급자 등록제도에 따라 싱가포르 상품서비스세(GST)를 등록한 적이 없기 때문에 둘다 '아니오'를 체크해준다. 법인이 아니기 때문에 고유 법인 번호란은 생략토록 한다.

세금 면세

 면세 납세자 유형을 선택하면 더 낮은 세율로 세금을 낼 수 있다로 하나, 면세 대상인지 여부, 더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대상인지 여부가 확인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아니오'를 체크한 후 하단의 '제출' 버튼을 클릭하였다. 싱가포르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자체가 거의 없다시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상관이 없다는 판단이었다.

 

싱가포르 세금정보 승인

 세금 정보가 승인되었다는 안내가 뜨면서 세금정보가 업데이트 되었다. 간단한 방식으로 판매 대금 지급의 지연을 방지하고 정확한 금액이 세금으로 원천징수될 수 있도록, 세금정보를 추가할 수 있었다.

 

 위 방법은 상세한 세무 관련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한 방법이 아닌, 싱가포르에 사업장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구글 애드센스의 경고 메시지를 삭제하고, 판매대금의 지급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였기 때문에, 싱가포르에 사업장이 있어서 실제로 광고수익을 지급받을 일이 많은 사람이라면, 해당 세금정보를 업데이트 하기 전에 세무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린다. 이상 싱가포르에 사업장이 없는 일반 대한민국 국민인 블로거가 구글 애드센스에 싱가포르 세금정보를 승인하는 간단한 방법이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