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수익 관련/네이버 애드포스트

[네이버 카페 개설] 네이버 카페 만들기. 네이버 카페 하단광고수익에 대하여.

[로일남] 2019. 11. 12. 18:01
반응형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면서 광고수익을 얻고 있다. 이 수익구조의 가장 피곤한 점은 바로 나 스스로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내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내가 생산해 놓은 콘텐츠가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가질만한 가치를 지닌 뛰어난 콘텐츠라 방문자 유입과 반응이 항상 많다면 아무 상관 없겠으나, 인플루언서가 아닌 사인 한 명이 가질 수 있는 영향력이란 아무래도 한정되어 있기에 조금만 포스팅을 쉬거나 하더라도 금방 방문자들의 발길이 뚝 끊기기 마련이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수익 규모가 거의 100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실제로 애드포스트에서 수익을 한 세번?정도 정산 받는 동안(대략 2만원이 좀 안되는 금액) 애드센스에서는 200만원 가까운 수익이 났다. 수익적인 측면에서 아무래도 세계시장을 무대로 하고 있는 구글의 규모를 따라가기는 힘든 모양이다. 그렇기에 확장성을 이유로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둘 다 병행해서 성장을 시키려 하면서도 아무래도 티스토리에 마음이 더 기우는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국내 제일의 포털사이트의 저력을 무시할 수 없어서 조금이나마 성장을 시키려 노력을 하는 중인데, 역시나 블로그라는 매체는 본인이 직접 많은 콘텐츠를 제작을 해야한다는 수고스러움을 견뎌야 한다는 점이 힘들다.

 그러던 중 네이버 카페의 게시물 하단에 애드포스트 광고가 게시된 것을 보았다.

네이버 카페 게시물 하단 애드포스트 광고

  음, 만약 활성화가 잘 되어있는 카페를 하나 운영할 수 있다면 내가 직접 콘텐츠의 제작자가 되지 않더라도 블로그보다는 많은 애드포스트 수익이 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착각이었음은 이따 후술한다). 그리하여 네이버 카페를 한번 개설해보려 했다. 예전에 다음이나 세이클럽에서 카페와 클럽을 개설해본 경험은 있었던 것 같은데, 뭐 비슷했다. 

네이버 카페 만들기

 1. 우선 로그인을 하고 네이버 카페에 접속한다. 우측 로그인 된 프로필 창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네이버 카페 만들기

 2. 화면 우측에 위치한 "카페 만들기"아이콘을 클릭한다.

네이버 카페를 만들어보자

 

네이버 카페를 만들어보자

 3. 카페의 이름, 주소, 공개여부, 가입방식 등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카페가 만들어진다.

네이버 카페를 만들어보자

 4. 카페가 쉽게 개설되었다. 이제 설정에 들어가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생성하고 원하는 대로 운영을 하면 될 일이다. 카페의 매력도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가입을 할 지는 달라질 것이다.

네이버 카페 만들기

5. 카페를 만들게 되면 최초 게시물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다. 이제 많은 사람들을 초대해서 카페를 빨리 활성화 시켜봐야겠다.

 

 내 티스토리와 네이버 닉네임은 "로일남"이다. "언젠간 로또 일등에 당첨될 남자"의 줄임말로 로또 당첨이라는 이루기 힘든 꿈을 좇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희망을 품고 살아가자는 취지로, 매주 로또복권을 구매하고 그걸 미리 인증한 후에 당첨이 된다면 성지로 거듭나보자는 뭐 그런 컨셉을 갖고 지은 닉네임이다. 이제 카페를 만들어 많은 사람과 그런 걸 함께 하고, 유머도 올리고 시사도 올리면서 으쌰으쌰 해보자는 의미로 카페명은 "로일사(로또 일등에 당첨될 사람들"이라고 지었다. "로일모"로 지었어도 괜찮지 않을까 했지만 로일사로 지어버렸다.

 여튼 이제 많은 사람들이 카페에 찾아주어 카페 자체에 생성되는 광고를 통한 광고수익의 증대를 기대하였으니 두둥, 이게 웬걸, 카페하단에 게시되는 광고는 개별 카페 운영진과 무관한 서비스이며, 그로 인해 발생한 수익은 네이버에게로 돌아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네이버 카페 하단 광고 수익은 네이버에게로

 이거.. 애써 카페를 만들어 활동을 하려면 뭔가 동기부여가 되어야 하는데, 카페 게시물을 통한 광고수익을 그 동기부여로 삼을 수는 없게 되었다. 그게 되었다면, 지금 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처럼 조금은 무리를 해서라도 카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조금 더 노력하였을텐데.. 광고수익의 귀속이 네이버인 것을 미리 알아보지 않은 내 잘못으로 아마 카페 운영은 조금 소홀히 하지 않을까 한다. 뭐 나중에 블로그 자체가 많이 활성화 되고, 재미삼아 사람들간의 모임시 카페라는 공간이 필요할 경우 활용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https://cafe.naver.com/lo1sa

 

로또 일등에 당첨될 사람들(로일사) : 네이버 카페

유머,시사,애드센스,애드포스트수익에 대해 이야기함. 로또구입시 바로 인증, 당첨되면 바로성지가 될 것.

cafe.naver.com

 위는 내가 만든 네이버 카페다. 뭐 관심이 있으시면 언제든 가입들 해주시고 알려주셨으면 좋겠다.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뭐든 게시할 생각이고, 언제가 되었든 주요한 채널로 활성화 시킬 생각이니까 뭐 여러 창구를 가져보는 건 좋은 것 같다. 

 

 이상 네이버 카페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다. 네이버 카페를 만들면서, 카페에서 발생하는 하단 광고수익이 블로그 하단 광고수익과는 다르게 카페 운영진에게 돌아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좋았다. 뭐 당장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이런저런 채널을 늘려가며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는 게 재밌다. 내 관심과 내 기술력이 닿는 데까지 더 노력해봐야겠다. 이상 네이버 카페만들기, 네이버 카페 하단 광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친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