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수익 관련/티스토리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오류해결하기]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로일남] 2020. 6. 5. 01:43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흔히 알려진 매뉴얼을 좇아 겨우 더듬더듬 코드 삽입을 하는 정도에 불과하고, 코딩이나 프로그래밍, 통신언어 등의 IT 관련된 복잡한 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면, 당황을 하게 되는 편인데 이번엔 특히나 수익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구 때문에 골머리를 좀 앓았었다.

구글 애드센스 메인 화면의 상단에 나타난 경고문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는 해석이 어려운 문장이 내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줄어들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었다. 우선 크롤링과 크롤러가 무엇인지 살펴보자(아래 정보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크롤링(crawling) : 무수히 많은 컴퓨터에 분산 저장되어 있는 문서를 수집하여 검색 대상의 색인으로 포함시키는 기술. 어느 부류의 기술을 얼마나 빨리 검색 대상에 포함시키냐 하는 것이 우위를 결정하는 요소로서 최근 웹 검색의 중요성에 따라 발전되고 있다.
크롤러(crawler) : 웹상의 다양한 정보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색인하기 위해 검색 엔진을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스파이더(spider), 봇(bot), 지능 에이전트라고도 한다. 사람들이 일일이 해당 사이트의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의 미리 입력된 방식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웹페이지를 찾아 종합하고, 찾은 결과를 이용해 또 새로운 정보를 찾아 색인을 추가하는 작업을 반복 수행한다. 방대한 자료를 검색하는 특징은 있으나 로봇의 검색 기능을 역이용하여 순위를 조작하거나 검색을 피할 수 있는 단점도 있다.

 아, 웹상에 있는 무수히 많은 문서를 수집하여 검색 대상의 색인으로 포함 시키는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잘 도출이 되지 않게 되어 내가 작성한 콘텐츠에 내가 얹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부터 얻을 수 있는 광고 수익을 얻지 못하게 되는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뜻인 것 같았다. 오케이 그럼 '작업'을 클릭하여 내가 어떤 해결책을 시도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작업

 광고 게재 중지가 된 사이트가 없고, 수요가 제한 된 사이트, 주의가 필요한 사이트는 없고, 페이지 또는 섹션만 영향을 받는 사이트가 1개 있다고 한다. 이게 구글 애드센스를 번역한 것인 것 같아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조금 힘든 부분이 있어 나름대로 이해를 해보려 노력을 한다.

 아래의 '문제가 있는 사이트'를 살펴보니 내 블로그 주소인 로일남.티스토리.컴의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옆을 보니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아니오'라는 결과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옆에 물음표를 살짝 클릭해봤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 '아니오'

 어? 이건 언뜻 봐도, 뭔가 구글 애드센스 정책 상 문제가 있다면 저 부분이 '예'라고 표시가 되어야 한다는 것 정도는 직관적으로 알 수가 있었다. 설명을 봐도 정책을 위반하는 내용이 있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 '예'표시가 되어야 함을 알렸다. '아니오'가 표시되어 있으니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구나, 하고 간단히 생각을 하고 문제 유형을 자세히 보기로 했다. 사이트 url을 클릭해봤다.

페이지문제

 크롤러가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게 최근에 쓴 게시물 페이지였다. 크롤러가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고 하며 광고 게재 상태가 수요제한된 상태라 표시가 되었지만, 아직도 내가 직접 해결해야 할 문제는 아니라고 표시가 되어 있어 안심을 할 수 있었다.

https://lo1nam.tistory.com/335 

 

블루투스 스피커 노벨뷰 NVV610 스피커 오랫동안 사용한 후기

 산지 6년 쯤 된 오래된 스피커가 방구석에 굴러다니길래, 최근들어 다시금 사용하고 있는데 몇 년간 거의 쓰지 않았었음에도 충전을 하고 사용하니 배터리도 그렇게 많이 닳지 않을 것 같고, ��

lo1nam.tistory.com

 블루투스 스피커의 사용후기에 대해 쓴 글이었는데, 이 글을 작성하면서 쿠팡 파트너스 코드를 삽입하고 지우기를 반복하다보니 뭔가 구글 애드센스의 크롤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도록 한 부분이 있었지 않을까 짐작만 할 뿐이었다. 맨 우측의 아래를 향하는 화살표를 클릭하여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했다.

해결 방법

 현재 상태가 크롤러가 이 페이지에 엑세스를 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한다. 정책위반이 아니라 했으니 따로 할 건 없겠다 생각했다. 이걸 해결하려거든 크롤러의 작동방식을 숙지하고, robot.txt 파일에 의해 차단된 페이지나 디렉터리에는 엑세스하지 않는다고 한다. 애드센스 크롤러와 구글 크롤러가 다르다는 말도 한다. 일견 이해하기 힘들다. 나는 오직 정책 위반이 아니라 내가 할 일이 따로 없다는 저 편한 해결방법을 신뢰하기로 한다.

문제 관련 세부정보

 문제관련 세부정보를 살펴보아도 크롤러가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고만 한다. 자세히 알아보기 버튼이 있어 클릭해봤다.

사이트 문제

 사이트 문제의 유형과 확인사항과 해결방법이 제시되어 있었다. 나는 '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는 문제였기 때문에 표의 윗줄의 경우에 해당된다고 하겠다. 확인사항으로는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웹에서 사이트에 엑세스를 할 수 있음을 확인하라고 하며, 사이트가 웹에 게시되는지를 확인하라고 한다. 정상적으로 url을 통해 접속을 할 수 있으니(위의 링크를 클릭해보시면 된다.) 내가 따로 확인을 해야할 건 없는 것 같았다. 뭐 별달리 조치할 게 없어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고 다시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센터를 확인해 보았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센터 : 발견된 문제 없음

 얼마 전까지 문제라고 떴던 위의 오류가 표시되지 않았다. 저절로 해결된 듯한 문제로 보였다. 실제로 수익에는 영향이 없었다. 최근 작성한 글이 어떠한 원인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크롤러에 걸려들지 않았던 것 같다. 자세한 전문적인 해결책이 아닌, 그저 '해결할 필요 없는 사소한 문제다'로 글을 마무리 하려니 내 전문성에 회의가 들지만, 뭐 결과적으로는 아무 일 없이 지나갔다. 혹시나 같은 문제를 겪으신 분들 중 다른 사례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당장 저 문구를 보고 수익에 영향이 있을 까 걱정이 되신 분들은 며칠만 기다려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다. 끝.

 

반응형